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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마케팅책추천] Do it! 구글 애널리틱스4 본문
안녕하세요.
무엇이든 깔끔하게 정리하는 정리왕입니다.
저자 : 한수창, 이준성
#1. 책 속에서 가장 와 닿는 한마디...
P.27
온라인 행동 데이터는 사용자가 웹과 앱에 접속하여 만들어 내는 모든 로그 데이터입니다.
여기서 로그(log)란, 개별 행동 기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방문했다'
'프로모션 배너를 클릭했다'
'A라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다'
등 수많은 사용자의 행동이 로그로 기록됩니다.
P.33
1. 문제 정의하기
문제 정의는 좀 더 근본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치로 나타낼수록 좋습니다.
2. 질문하고 가설만들기
문제가 명확해졌다면 이제 질문할 차례입니다.
즉, 다양한 관점에서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까?"를 질문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가설을 세워 봅니다.
문제를 "평균 구매 금액이 33% 낮아졌다"로 세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여러 가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지난달과 이번 달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 차이가 있었을까?
- 마일리지, 할인과 같은 고객 프로모션의 변동이 있었을까?
- 고객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단계에 문제가 발생했을까?
- 주요 상품의 재고가 부족했을까?
- 외부 요소(경쟁사의 대규모 프로모션, 브랜드에 부정적인 이슈, 휴가철 등)의 영향이 있었을까?
P.34
이 밖에도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많은 가능성을 열어 두고 다양한 질문을 얻어야 하므로 해당 문제와 관련된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논의하고 의견을 청취해 보아야 합니다.
이로써 나의 경험이나 관점에서 벗어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질문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질문이 정리되면 그중에서 가능성과 영향이 큰 질문을 선택해서 분석 가설로 발전시켜 봅니다.
- 신규 마케팅 매체를 추가했는데 이 매체를 통해 들어온 고객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 주요 제품의 재고 부족으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한 것 같다.
- 사이트 내 제품 노출 순서를 가격 기준 오름차순으로 바꾼 것이 영향을 준 것 같다.
p.35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분석 목적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런데 인지도는 심리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브랜드 인지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간접 지표,
예를 들면 사이트 유입량이나 신규 회원 수, 또는 브랜드 키워드 유입량 가운데 몇 가지 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런 간접 지표를 통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핵심 성과 지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측정과 지표는 직관적이면서 확인하기 쉽고 편할수록 좋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는 분석과 개선 활동 전반에 걸쳐 계속 확인하고 파악해야 할 요소입니다.
아무리 좋은 지표라 하더라도 측정하기 어렵고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면 핵심 성과 지표로서의 역할을 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이 지표만을 위한 분석 자원과 시간 낭비로 비효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지표에서 검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36
분석 목적 예시 | 핵심 성과 지표 | 보조 지표 |
최적화된 광고 매체 운영 방안을 분석해 마케팅 효율성을 향상시키겠다. | 광고비 대비 수익 ROAS | 참여 세션 비중, 구매 전환율 |
신규 매체에 대한 타깃 분석과 실험을 통해 구매력이 높은 잠재 고객의 유입을 늘리겠다. | 구매 전환율 | 매체 유입량, 구매 단계별 이탈률 |
제품 목록 페이지의 제품 노출 실험을 통해 구매 수와 고객 1명당 평균 구매 금액(객단가) 사이의 균형을 최적화하겠다. | 구매 수, 객단가 | 장바구니 담기, 페이지 머문 시간 |
5.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확인과 수집 계획 수립하기
분석 목적과 핵심 성과 지표 설정이 끝났으면 목적 달성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계획을 세울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까다로워서 좋은 데이터를 얻으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는 '좋은 데이터가 있어야 좋은 분석 결과가 나온다'는 진리를 기억하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데이터 수집 계획을 설계할 때 어떤 점을 유념해야 하는지만 소개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차츰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자동 수집 이벤트, 추천 이벤트로 분석할 수 있는지 판단해 봅니다.
- 기본 이벤트로 충분하지 않다면 추가로 필요한 맞춤 이벤트로 무엇을 설정해야 하는지 나열해 봅니다.
- 새로운 맞춤 이벤트에 필요한 사용자의 행동 추적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파악해 봅니다.
- 맞춤 이벤트가 불필요하게 중복되지 않도록 기준 맞춤 이벤트를 재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정리왕 책을 읽고나서
이 책은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는 마케터 또는 경영자, 디지털 비즈니스 관련자는 뿐만 아니라 개발자, 기획자도 꼭 읽어야 할 기본서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온라인 상에서 보이지 않는 고객의 행동을 디테일하게 데이터로 정리해주는 아주 훌륭한 도구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에 따라 기업의 성장률이 달라질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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