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본문

6.개발/파이썬 공부하기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정리합니다 2020. 11. 29. 11:15
반응형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프로그래밍 언어를 좋은 언어와 나쁜 언어로 구별할 수 있을까?

사실 현실에서 이런 구별은 무의미하다. 어떤 언어든지 강점과 약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떤 일에 효율적인지를 안다는 것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힘이 된다. 그렇다면 파이썬으로 하기에 적당한 일과 적당하지 않은 일은 무엇일까? 이를 아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므로 파이썬을 배우기 전에 먼저 간단히 알아보자.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많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하는 일을 파이썬은 쉽고 깔끔하게 처리한다.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나열하자면 끝도 없겠지만 대표적인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다.

 

 

 

 

 

1. 시스템 유틸리티 제작

파이썬은 운영체제(윈도우, 리눅스, 맥 등)의 시스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도구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갖가지 시스템 유틸리티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실제로 여러분은 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서로 다른 유틸리티성 프로그램을 하나로 뭉쳐서 큰 힘을 발휘하게 하는 프로그램들을 무수히 만들어 낼 수 있다.

 

※유틸리티란? 컴퓨터 사용에 도움을 주는 여러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 GUI 프로그래밍

GUI(Graphic User Interface)프로그래밍이란 쉽게 말해 화면에 또 다른 윈도우 창을 만들고 그 창에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수 있는 메뉴나 버튼, 그림 등을 추가하는 것이다. 파이썬은 GUI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 GUI프로그램을 만들기 쉽다. 대표적인 예로 파이썬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되는 Tkinter(티케이인터)가 있다. Tkinter를 사용하면 단5줄의 소스 코드만으로 윈도우 창을 띄울 수 있다.

 

 

 

 

 

3. C/ C++ 와의 결합

파이썬은 접착(glue) 언어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다른 언어와 잘 어울려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C나 C++로 만든 프로그램을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 역시 C나 C++에서 사용할 수 있다.

 

 

 

 

4. 웹 프로그래밍

일반적으로 익스플로러나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누구나 한 번쯤 웹 서핑을 하면서 게시판이나 방명록에 글을 남겨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게시판이나 방명록을 바로 웹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파이썬은 웹 프로그램을 만들기에 매우 적합한 도구이며, 실제로 파이썬으로 제작한 웹 사이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5. 수치 연산 프로그래밍

사실 파이썬은 수치 연산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는 아니다. 수치가 복잡하고 연산이 많다면 C같은 언어로 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이썬은 NumPy라는 수치 연산 모듈을 제공한다. 이 모듈은 C로 작성했기 때문에 파이썬에서도 수치 연산을 빠르게 할 수 있다.

 

 

 

 

 

6.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사이베이스(Sybase), 인포믹스(Informix), 오라클(Oracle), 마이에스큐엘(MySQL), 포스트그레스큐엘(PostgretSQL) 등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이런 굵직한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사용하는 것 외에도 파이썬에는 재미있는 도구가 하나 더 있다. 바로 피클(pickle)이라는 모듈이다. 피클은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자료를 변형 없이 그대로 파일에 저장하고 불러오는 일을 맡아 한다. 이 책에서는 외장 함수에서 피클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7. 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파이썬으로 만든 판다스(Pandas) 모듈을 사용하면 데이터 분석을 더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을 할 때 아직까지는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R'이라는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판다스가 등장한 이후로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 분야에서도 파이썬은 활용도가 높다. 한 예로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는 리눅스 기반의 아주 작은 컴퓨터이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면 홈시어터나 아주 작은 게임기 등 여러 가지 재미있는 것들을 만들 수 있는데, 파이썬은 이 라즈베리파이를 제어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모터를 작동시키거나 LED에 불이 들어오게 하는 일을 파이썬으로 할 수 있다.

 

 

 

 

 

 

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

1. 시스템과 밀접한 프로그래밍 영역

파이썬으로 리눅스 같은 운영체제, 엄청난 횟수의 반복과 연산이 필요한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개발 프로그램 등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즉 대단히 빠른 속도를 요구하거나 하드웨어를 직접 건드려야 하는 프로그램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2. 모바일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구글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언어이지만 파이썬으로 안드로이드 앱(App)을 개발하는 것은 아직 어렵다. 안드로이드에서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지원하긴 하지만 이것만으로 앱을 만들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아이폰 앱을 개발하는 것 역시 파이썬으로 할 수 없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