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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미접촉사고 보험처리 방법

정리합니다 2018. 7. 14.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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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고 사고처리 자비 VS 보험


운전자 : 안녕하세요. 얼마전 운전중에 신호대기중이던 차량 후미를 받아서 과실 100:0이 나왔습니다.

상대방 뒷범퍼가 깨져서 수리비가 50만원정도 나왔는데 이럴때 보험처리 하는게 나을지 자비로 하는게 나을지 판단이 안되네요.




보험사 : 보험처리도 중요하지만, 고객님 다친곳이 없는지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라는게 사고당시는 경황이 없어서 못느끼다가 나중에 아픈경우가 많아요.


제가 물적할증금액 200만원으로 구성해드렸으니 이대로 진행하신다면 물적할증금액 미만 사고로 사고점수는 0.5점

앞으로 3년간 할인할증요울이 동결됩니다.

그리고 갱신시 보험려도 직전 보험려에 비해서 비싸지죠.



운전자 : 사고점수가 1점이상일때만 할인할증 등급이 변경되고 그에따라 보험료도 인상된다고 알고 있는데

사고점수 0.5점인데 왜 보험료가 비싸지는건가요?



보험사 : 많은 분들이 물적할증금액 미만 사고일 경우 할인할증등급이 3년간 동결되기 때문에 갱신시 보험료는 변동이 없다고 알고계시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 처럼 자동차 보험료 할증요소 중에 사고건수 요율이라는게 존재합니다.

2013년 5월부터 도입된 이 제도 때문에

사고점수로 인한 할증이 없어도 보험처리를 하게되면 사고건수 요율로 인해 직전보다 갱신시 보험료가 오르게 되죠



운전자 : 아... 그런게 있었군요. 전혀 몰랐네요.

그럼 제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를 해야할까요?

보험처리 하는것도 자비로 처리하는 것중에

어떤게 손해를 덜보는 선택인지 판단이 안서네요.



보험사 : 만약 보험처리를 하신다면 현재 고객님의 할인할증요율이 3년간 동결되고 갱신시 보험료는 건수할증으로 인해 이전 보험려보다 비싸지는데다 3년동안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험료를 내셔야 합니다.

때문에 이경우는 자비로 처리하시는게 합리적이며 당장 부담되신다면 먼저 보험처리 하신 후 나중에 갱신전 환입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운전자 : 듣고보니 보험처리 하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그냥 자비로 부담해야겠어요.

선뜻 결정을 못내리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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