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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2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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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2편

정리합니다 2022. 2. 4.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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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세요.

 

이번 편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널리틱스 이점과 기능
  • 애널리틱스가 오늘날의 디지털 생태계에서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는 방법
  • 웹사이트, 앱 둘다를 측정하기 위해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방법

 

 

1. 세분화할 수 있는 고객 여정

날이 갈수록 고객 여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려면 비즈니스는 세분화된 여정을 연결하고 활용 가능한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1-1. 더 많은 터치포인트

오늘날 사용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합니다.

 

 

1-2. 교차 기기 증가

점점 더 많은 고객이 활동을 시작한 기기와 다른 기기에서 활동을 이어가거나 완료합니다.

 

 

1-3. 가치 증대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해 조사하는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평생 가치가 더 큰 경향이 있습니다.

 

 

 

2. 고객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나요?

고객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브랜드가 여러 터치포인트를 제공하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터치포인트가 많을수록 측정 전략이 더 정교해져야 합니다.

 

고객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나요?

 

  • 구매
  • 앱 다운로드
  • 웹 사이트 방문
  • 매장 방문
  • 전화 걸기
  • 설문조사 참여
  • 이메일 보내기
  • 리뷰 작성

 

 

3.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에 적합한 구글 애널리틱스

오늘날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검색해 보고 구매는 컴퓨터로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뛰어난 환경을 제공하려면 이와 같은 사용자 여정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최신 애널리틱스 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4 (GA4) 속성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3-1. 여러 기기를 통합한 전체 보고서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도중에 기기나 프로필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스마트폰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사용자가 나중에 컴퓨터로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는 이러한 사용자 중복을 제거하여 여러 기기에 걸친 한 사용자의 여정을 가장 적절한 사용자 식별자를 기반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내 비즈니스의 자체 식별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둘 다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애널리틱스에서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3-2. 웹사이트와 앱의 보고 통합

애널리틱스 환경을 활용하면 웹사이트나 앱 중 하나만 보유한 경우에도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한 경우에도 이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여 교차 플랫폼 여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앱과 웹사이트를 모든 보고서에서 공통언어로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및 전환은 앱에서 발생하든 웹에서 발생하든 동일하게 보고됩니다.

 

 

 

3-3. 개인 정보 보호에 집중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 수준 상승,

전 세계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규제,

쿠키에 대한 브라우저 지원 감소로 인해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과 비즈니스의 상호작용 방식을 측정하는 방법이 바뀌고 있습니다.

 

(1) 데이터 관리

애널리틱스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하면서 비즈니스와 고객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 지속성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IP주소 익명처리, 데이터 수집 사용 중지,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등의 기능을 통해 데이터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측정 데이터 공백 보완하기

업계 변화로 인해 수신되는 신호의 수가 제한됨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측정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화 및 머신러닝의 발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링은 관찰 가능한 데이터에 대해 학습된 모델을 사용하여 이러한 신호 데이터의 부재를 보완합니다.

 

 

 

4.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방법

4-1. 1단계 : 비즈니스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하기

고객 여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으려면 먼저 비즈니스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있다면 그글의 동적 태그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이 있이면 Firebas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2. 태그란 무엇인가요?

픽셀 또는 스니펫이라고도 알려진 태그는 웹페이지에 포함된 작은 코드입니다.

관리하는 웹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장바구니 제품을 추가하는 등의 특정 액션을 취하면,

태그가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취한 액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태그매니저와 구글 전체 사이트 태그의 비교

비즈니스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구글 동적 태그 솔루션인 전체 사이트 태그 또는 구글 태그매니저 중 하나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전체 사이트 태그 구글 태그 매니저
모든 구글 태그와 연동 가능 가능
타사 태그와 연동 불가능 가능
인터페이스 태그를 관리 불가능 가능
웹사이트에 직접 자바스크립트를 코딩하여 태그를 관리 가능 불가능

 

 

6. 전체 사이트 태그를 직접 배포할 경우의 이점

애널리틱스에 태그를 추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직접 전체 사이트에 태그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세요.

 

  • 웹 개발자로서 인터페이스로 태그를 배포하는 것보다 직접 웹사이트에 자체 태그를 하드 코딩하는 편을 선호합니다.
  • 태그 관리 시스템을 확장하는 데 투자할 시간이나 리소스가 없습니다.
  • 웹사이트에 단순한 태그 몇 개만 설정할 예정이며 새 태그를 자주 수정하거나 배포할 계획은 없습니다.

전체 사이트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 강좌 동영상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7.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한 태그의 이점

구글 태그 매니저는 사용자 친화적인 태그 관리 솔루션입니다.

웹 개발 경험 없이도 애널리틱스에 대한 태그를 비롯해 나만의 웹사이트 태그를 효율적으로 추가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전체 사이트 태그와 동일한 백엔드 인프라를 사용하여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여러 인프라에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 강좌 동영상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8. 태그를 추가하는 다른 방법

콘텐츠 관리 시스템(예: Wix, WordPress, Squarespace)을 사용해 웹사이트를 만든 경우에도 애널리틱스를 위한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과정은 사용하는 CMS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구글 태그 관리자가 아닌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태그 관리 시스템에 문의하여 애널리틱스를 위한 전체 사이트 태그를 배포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9. Firebase를 사용하여 애널리틱스에 앱 연결하기

지금까지 태그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한편 앱의 경우에는 Firebase SDK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1. SDK란 무엇인가요?

SDK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설치 가능한 패키지 하나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모음입니다.

 

 

9-2. Firebase란 무엇인가요?

Firebase는 구글의 모바일 개발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와 iOS등의 많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앱을 빌드하고 개선하며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앱 데이터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면 먼저 Firebase 계정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계정 내에서 Firebase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Firebase 프로젝트는 Firebase 플랫폼 내 앱의 컨테이너입니다.

Firebase 프로젝트 하나에는 iOS, 안드로이드, 웹앱과 같은 모든 버전의 단일 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Firebase를 사용해 앱을 빌드했든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 빌드했든 Firebase SDK를 통해 앱을 애널리틱스에 연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irebase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10. 한동안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오랫동안 사용해 왔나요?

그렇다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이나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잇을 것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애널리틱스도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변화에 발맞춰 진화하고 있습니다.

 

 

10-1.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웹사이트의 기본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라고 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애널리틱스를 한동안 사용해 왔다면 유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analytics.js 또는 ga.js와 같은 이전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10-2.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

앱에서 애널리틱스를 한동안 사용해 왔다면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10-3. 구글 애널리틱스4 : 앱, 웹 또는 둘 다

새로운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인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은 미래를 대비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이 속성은 웹 및 앱 보고 기능을 하나의 원활한 측정 한경으로 결합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이전 태그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경우 전체 사이트 태그나 구글 태그매니저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합니다.

 

 

 

11.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을 시작하는 방법

미래의 측정 방식에 미리 대비하려면 애널리틱스에 얼마나 익숙한지 관계없이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 유형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 세 명의 광고주의 애널리틱스 사용 경험은 모두 서로 다릅니다.

GA4 속성을 처음 설정할 때 각각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11-1. 애널리틱스 처음 접하는 광고주

기본값으로 GA4 속성으로 설정되는 새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11-2. 이미 웹사이트에 애널리틱스를 사용 중인 광고주

기존 애널리틱스 속성과 함께 GA4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애널리틱스 구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새로운 속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1-3. 이미 앱에 애널리틱스를 사용 중인 광고주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앱에서 사용하던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 프로젝트가 이제 GA4 속성이 되었으므로 계정에서 따로 변경해야 할 사항은 없습니다.

 

 

 

11-4. 자세히 알아보기 및 시작하기

애널리틱스의 새 버전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비교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GA4로 마이그레이션할 준비가 되었다면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4로 마이그레이션' 섹션에서 비즈니스에 적합한 구현 가이드를 찾아보세요.

 

 


정리하면...

 

핵심 내용

 

1. 날이 갈수록 고객 여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려면 비즈니스는 세분화된 여정을 연결하고 활용 가능한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2. 최신 애널리틱스 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속성은 앱과 웹 전반에서 복잡한 사용자 여정의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빌드되었습니다.

 

3. 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와 연결하려면 구글의 동적 태그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4. 애널리틱스를 앱과 연결하려면 Firebase를 사용합니다.

 

 

리소스

애널리틱스 도움말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9143232

태그 활용 역량 획득 (스킬샵 학습과정) :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80818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개발자가이드 : https://developers.google.com/tag-platform/gtagjs

손쉬운 태그 관리 (태그매니저 공홈) :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tag-manager/

태그매니저 개요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2821

Firebase 기초 살펴보기 (개발자 가이드) : https://firebase.google.com/docs/gu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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