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태그 설명 본문

1.마케팅/구글 태그매니저 GA4용 설치 및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태그 설명

정리합니다 2022. 2. 24. 21:21
반응형

GA4는 웹과 모바일 분석 사이의 간격을 메워줍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함께 작동하는 다음 두 개의 태그를 사용하여 GA4 속성을 지원하게 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 GA4 구성

(2) 구글 애널리틱스 : GA4 이벤트

 

 

1. 구글 애널리틱스 4 구성 태그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GA4 구성 태그는 특정 페이지의 GA4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초기화합니다.

 

GA4 구성 태그는 쿠키 설정, 자동 및 향상된 측정 이벤트 전송, 일반 설정 선언과 같은 동작을 처리합니다.

 

GA4 구성 태그는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해야 하며,

다른 GA4 이벤트 태그보다 먼저 최대한 빨리 실행되도록 트리거해야 합니다.

 

 

1-1.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GA4 구성 설정하는 방법

 

(1) 태그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태그 구성을 클릭합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GA4 구성을 선택합니다.

 

(4) 측정ID를 입력합니다.

 

(5) 페이지 조회가 자동으로 전송되도록 하려면 이 구성이 로드될 때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송 옵션을 선택합니다.

 

(6) 서버 컨테이너로 전송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이 GA4 구성과 연결된 모든 이벤트를 GA로 직접 보내는 대신 지정된 서버 컨테이너 URL로 보내 태그 관리자 서버 컨테이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양 : 별도의 서버가 있을 경우 사용)

 

(7) 설정할 필드에 구성할 매개변수를 추가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추천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을 사용하세요. (선택 사양)

 

[ 추천 이벤트 매개변수 ]

ad_impression 사용자가 앱에서만 노출된 광고를 볼 때
earn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획득할 때
join_group 사용자가 그룹에 가입하여 각 그룹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login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purchase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refund 사용자가 환불을 받을 때
search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검색할 때
select_content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할 때
share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할 때
sign_up 사용자가 가입하여 각 가입 방법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spend_virtual_currency 사용자가 가상 화폐(예: 코인, gem, 토큰)를 사용할 때
tutorial_begin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때
tutorial_complete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완료할 때

 

 

(8) 사용자 속성에 구성할 맞춤 사용자 속성을 추가합니다. (선택사항)

참고 : 애널리틱스에서는 일부 사용자 속성을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GA4] 사전 정의된 사용자 측정기준 

GA4는 속성당 최대 25개의 추가 사용자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트리거를 클릭하고, [ 초기화 ] 트리거를 사용하여 GA4 구성 태그가 다른 트리거보다 먼저 실행되도록 합니다. (선택사항)

 

 

(10) 트리거를 클릭하고 태그를 실행할 적절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11) 태그 구성을 저장하고 컨테이너를 게시합니다.

 

 

 

1-2. 필드 설정 예시

태그를 실행하는 모든 페이지에 영구적인 매개변수 값을 설정하려면 설정할 필드 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1 : 사용자 ID를 설정하려면 설정할 필드에 행을 추가합니다.

필드 이름을 user_id,

값을 사용자 ID를 반환하는 [ 태그관리자 변수 ] 로 설정합니다.

 

 

예2 : [ 쿠키 필드 설정 ] 을 구성하려면 설정할 필드를 사용합니다.

 

 

 

2. GA4 이벤트 태그

GA4 이벤트 태그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또는 향상된 측정을 통해 전송되는 이벤트 외에 맞춤 이벤트를 GA4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크롤 심도 데이터는 90%부터 제공하는데,

맞춤 이벤트를 추가하여 스크롤 심도 트리거를 더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1) 태그 > 새로 만들기

 

(2) 태그 구성을 클릭합니다.

 

(3) Google 애널리틱스 : GA4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4) 구성 태그에서 만든 구성 태그를 선택합니다.

 

(5) 이벤트 이름에서 이벤트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 추천 이벤트 이름 ] 을 사용하세요.

 

(6) 이벤트 매개변수를 입력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 추천 이벤트의 매개변수 이름 ] 을 사용하세요. 

 

a. 행 추가를 클릭합니다.

 

b. 매개 변수 이름을 입력합니다.

 

c. 값을 입력합니다.

 

d. 원하는 매개변수가 모두 추가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7. 사용자 속성에 구성할 맞춤 사용자 속성을 추가합니다.

참고 : 애널리틱스에서는 일부 사용자 속성을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GA4] 사전 정의된 사용자 측정기준 

GA4는 속성당 최대 25개의 추가 사용자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트리거를 클릭하고 태그를 실행할 적절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9. 태그 구성을 저장하고 컨테이너를 게시합니다.

 

 

 

 

2-1. 이벤트 태그 구성의 예

 

이벤트 이름 : 스크롤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 : percent_scrolled

 

이벤트 매개변수 값 : {{Scroll Depth Threshold}}   => [ 기본 제공 변수 ]에 의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