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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프로 소스(Source) 패널 사용방법

정리합니다 2020. 12. 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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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할 영상을 [Source]패널에 불러오는 기본 사용법부터 불러온 영상을 삭제하거나 화면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까지 익혀보겠다.

 

1. 소스(Source) 패널에 영상 불러오고 닫기

 

1) [Project] 패널 또는 [Timeline] 패널에서 편집이 필요한 소스를 더블클릭하면 [Source]패널 불러온다.

 

2) 여러개의 소스파일을 동시에 불러올 수도 있다. [ Ctrl ] 을 누른 상태로 소스 파일을 클릭하면,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Source] 패널로 드래그해 영상을 불러온다. 

 

3) [Source] 패널에 영상을 잘못 불러왔다면 해당 파이을 선택하여 닫을 수 있다.

[Close All]을 선택하면 [Source]패널에 불러온 모든 소스 파일을 닫는다.

 

 

 

2. 소스패널에서 타임라인으로 인서트(Insert) 하기

소스 패널 아래쪽의 [ Insert ] 를 클릭하면, 소스 영상이 타임라인 기준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기존 영상 클립 사이에 삽입된다.

인서트 (영상 중간에 삽입되어 기존영상 + 삽입된 영상 + 기존영상) 형태로 된다.

[ Insert ] 의 단축키는 [ , ]이다.

 

 

 

 

 

3. 소스패널에서 타임라인으로 오버라이트(Overwirte) 하기

소스 패널 아래쪽의 [ Overwirte ] 를 클릭한다.

영상이 기존 영상 위에 덮어쓰기로 삽입된다.

오버라이트는 기존 영상위에 덮어쓰기하여 기존 영상 + 덮어쓴 영상 형태로 된다.

오버라이트의 단축키는 [ . ]이다

 

 

 

4. 소스패널에서 인점, 아웃점 설정하기

소스패널에서 영상 소스의 인점(Mark In, 시작표시)과 아웃점(Mark Out, 종료표시)을 설정할 수 있다.

인점은 영상 클립이 시작하는 부분을,

아웃점은 영상 클립이 끝나는 부분을 말한다.

소스패널에서 설정한 인점과 아웃점은 원본 소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인점과 아웃점을 설정하면 설정된 범위만 [Timeline] 패널에 불러오므로 인점과 아웃점의 개념을 확실히 숙지해야 편집이 편하다.

 

소스 패널의 아래쪽의 인점(Mark In) 단축키 [ I ]을 클릭하면 타임라인에 인점이 표시된다.

Mark In ( I )

소스패널의 아래쪽의 아웃점(Mark Out) 단축키 [ O ]를 클릭하면 타임라인에 아웃점이 표시된다.

 

Mark Out ( O )

소스패널의 인점과 아웃점을 설정하면 인점과 아웃점 사이는 하이라이트로 표시되어 영상이 설정된 범위를 알 수 있다.

마크 표시한 하이라이트

 

소스패널에서는 영상이 재생 중일때도 인점과 아웃점을 설정할 수 있다.

영상소스를 플레이하고 확인하면서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으로 가편집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크 표시한 구간을 타임라인 [Timeline]패널의 편집 기준선을 삽입하려는 위치로 이동한 후,

Insert [ , ] 나

Overwrite [ . ]를 클릭하여 타임라인에 삽입할 수 있다.

 

 

 

4-1. 소스패널에서 바로 프로그램 패널로 드래그해서 마크업 구간에 편하게 삽입할 수 있다.

소스패널에서 프로그램패널로 마우스로 영상을 옮길 수 있다.

① Insert Before : 삽입하는 클립이 기존 클립의 앞쪽에 위치한다. 이방법은 편집 기준선의 위치에 상관없다.

 

② Overlay : 삽입하는 클립이 편집 기준선을 시작점으로 기존 클립 상위 트랙에 위치한다.

 

③ Insert : 삽입하는 클립이 편집 기준선을 시작점으로 기존 클립 사이에 위치한다.

 

④ Replace : 기존 클립을 삽입하는 클립으로 교체한다. 기존 클립은 삭제된다.

 

⑤ Overwrite : 삽입하는 클립이 편집 기준선을 시작점으로 기존 클립에 덮어쓰기 한다.

 

⑥ Insert After : 삽입하는 클립이 기존 클립의 뒤쪽에 위치한다. 이 방법은 편집 기준선의 위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4-2. 영상의 인점과 아웃점 조절하기

소스패널에서 영상의 인점, 아웃점은 반드시 한개씩만 설정가능하다.

따라서 편집작업 처음에 인점과 아웃점을 지정한 후 수정할때는 변경하려는 위치로 플레이 헤드를 이동한 후 인점과 아웃점을 다시 지정한다.

그러면 앞서 지정된 인점과 아웃점은 삭제되고, 새로 지정한 위치가 새로운 인점과 아웃점이 된다.

 

소스패널의 영상의 인점(Mark In)으로 이동할 때는 Go to In 단축키 [ Shift + I ]을 클릭한다.

 

Go to In (Shift + I)

소스패널의 영상의 아웃점(Mark Out)으로 이동할 때는 Go to Out 단축키 [ Shift + O ]를 클릭한다.

Go to Out (Shift + O)

인점과 아웃점이 설정된 영상소스에서 Clear In 단축키 [Ctrl] + [Shift] + [ I ] 를 클릭하면 인점이 삭제된다.

소스패널에서 아래 [ + ] 를 클릭하면 해당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Clear In (Ctrl + Shift + I)

 

인점과 아웃점이 설정된 영상소스에서 Clear Out 단축키 [Ctrl] + [Shift] + [ O ] 를 클릭하면 아웃점이 삭제된다.

Clear Out (Ctrl + Shift + O)

 

 

5. 소스패널의 플레이 컨트롤

소스패널 아래에 있는 메뉴 버튼의 플레이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① Play-Stop Toggle (Space) 

영상 소스를 재생한다. 

단축키 [ L ] 재생

단축키 [ K ] 정지

단축키 [ J ] 역재생

을 사용하여 플레이백을 컨트롤할 수 있다.

Play-Stop Toogle (Space)

Step Back 1 Frame 단축키 [ → ]

Step Forward 1 Frame 단축키 [ ← ]

앞 뒤로 한 프레임씩 이동한다.

 

Step Forward 1 Frame (→)

소스패널 클립의 시작시점 단축키 [ ↑ ]

소스패널 클립의 끝지점 [ ↓ ]

 

 

 

위의 조작법과 단축키만 알아도 소스패널을 잘 활용하면 편집이 빠르고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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