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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케팅/페이스북광고 팁

페이스북 추적 값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

정리합니다 2018. 10. 24.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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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디지털 매체사들은 광고주들에게 우리 광고 매체는 당신들에게 도움이 된다라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를 통한 수익등 을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본 사람 또는 클릭한 사람들에 대한 결과값을 어떻게 추적하는지 살펴 봅시다.



동영상시청이나, 링크 클릭 등 광고의 직접적인 결과로 취한 행동을 확인하려면 광고 관리자에서 다음 각 지표 열을 확인하라고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등 광고 외부에서 발생한 행동이 광고 노출 이후 특정 일수 이내에 발생한 경우 페이스북은 이러한 행동에 대해서 기여했다고 판단하여 광고결과라고 간주합니다.


페이스북이 행동의 기여 요소를 파악하는 방법과 이러한 행동을 광고 관리자에서 보고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1. 행동 유형

광고의 결과로 발생하는 행동

일부 행동은 광고의 직접적인 결과로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행동을 광고 관리자에서 보고 표의 해당 열을 통해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회원님의 광고를 본 사람이 클릭하면 페이스북은 노출 및 링크 클릭 열에 각각 노출 1회와 링크 클릭 1회를 보고합니다.

광고의 결과로만 발생하는 행동의 다른 예로는 동영상 조회, 게시물 공감과 게시물 공유가 있습니다.




광고 외부에서 발생한 행동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등 광고 외부에서 발생한 행동이 광고 조회 또는 클릭 후 특정 일수 이내에 발생한 경우 광고가 이러한 행동에 기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광고를 조회한 지 1일, 광고를 클릭한지 28일 내를 기반으로 이러한 행동을 표시합니다.

즉, 보고 표는 누군가가 회원님의 광고를 조회한 지 1일 내에 또는 광고를 클릭한지 28일 내에 취한 행동을 보여줍니다.


기여 기간을 변경하여 조회 및 클릭 기여를 보여는 경우 조회 기여와 클릭 기여에 대해 각각 1개씩 총 2개의 열이 나타납니다.

누군가가 회원님의 광고를 클릭한 다음 회원님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해당 구매는 클릭 기여로 보고됩니다.

누군가가 회원님의 광고를 본 다음 제품을 구매하면 해당 구매는 조회 기여로 보고 됩니다.


조회와 클릭이 모두 발생한 경우 페이스북은 클릭만 기여요소로 기록합니다.




광고 안팎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동


일부 행동은 광고 안팎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사람들은 광고에서 바로 '참석함/관심 있음'을 선택하거나 광고를 클릭하여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석함/관심 있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여 기간을 변경하여 조회 및 클릭을 보려는 경우 조회 기여와 클릭 기여 열 외에도 광고의 결과로 발생한 행동 열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광고의 결과로 발생한 행동 지표 열은 광고의 직접적인 결과로 발생한 모든 행동을 나타내며, 기여 기간별 세부 내용이 표시된 열은 광고 외부에서 발생한 행동을 나타냅니다.




#2. 기여기간


광고를 조회하거나 클릭한 후 행동이 발생할 때가지의 기간(일)을 기여기간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광고 조회와 클릭을 기반으로 결과값을 보고합니다.


클릭 : 누군가가 회원님의 광고를 클릭하고 행동을 취한 경우입니다.

이를 클릭기여 (Click-Through Attribution)라고 합니다.


조회 : 누군가가 회원님의 광고를 보고 클릭하지는 않았지만 기여 기간 동안 행동을 취한 경우입니다.

이를 조회 기여 (View-Through Attribution)라고 합니다.


기여 기간은 기본적으로 조회 후 1일 밀 클릭 후 28일로 설정되며, 각각 광고를 조회하고 1일 후에 발생한 행동과

광고를 클릭하고 28일 후에 발생한 행동이 표시됩니다.

기여 기간을 변경하여 1일, 7일 또는 28일의 기간에 조회 및 클릭으로 인해 발생한 행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관련된 모든 행동을 보려면 같은 기간에 대해 조회 기여와 클릭 기여를 모두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7일 동안 고객이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이후에 발생한 구매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여 기간을 조회 후 7일과 클릭 후 7일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 열에 표시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이후에 해동을 취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성과 이해하기

캠페인을 설정할 때 게시물 참여, 동영상 조회 또는 전환 등의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목표와 기타 요인을 기반으로, 광고주의 광고의 결과로 발생하기를 원하는 특정 행동이 결과 열에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전환 목표를 선택할 경우 결과 열에는 구매 또는 장바구니 제품이 추가된 횟수가 표시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외부에서 발생한 광고결과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픽셀, 모바일 SDK 또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여 기간을 선택하고 나면 조회 또는 클릭의 결과로 발생한 행동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열에는 목표와 관련된 행동만 표시되는 반면,
보고서에는 광고의 결과로 발생한 다른 활동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원님이 구매를 늘리기 위해 광고를 게재하고, 누군가가 이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한 후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이 '좋아요'는 보고서의 '페이지 좋아요' 열 아래에 표시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결과로 계산되지는 않습니다.

웹사이트에서 판매 증대를 광고 목표로 설정한 경우, 페이스북은 2월4일에 발생한 광고 클릭을 구매에 대한 기여 요인으로 간주하고 이를 결과 열에 반영합니다.
다른 지표도 표시하도록 열을 맞춤 설정할 경우 보고서에는 페이지 좋아요 1개와 게시물 댓글 1개도 표시됩니다.






#4. 페이스북 기여에 관한 중요 정보

페이스북은 기본적으로 최종 접점 기여 모델을 사용합니다.

즉, 고객이 클릭하거나 반응을 보인 마지막 페이스북 광고가 전환에 기여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의미입니다.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지 않은 경우에는 마지막 시청한 페이스북 광고를 기여 요소로 간주하고,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는 클릭한 해당 광고를 기여 요소로 간주합니다.

클릭하지 않은 경우 가장 최근에 본 페이스북 광고가 전환의 기여 요소가 됩니다.



클릭 기여에는 광고의 좋아요, 댓글, 공유와 같은 차여 클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즉, 누군가 광고에 좋아요를 눌렸다면 설정된 클릭 기여 기간에 따라 전환이 결정됩니다.



한 사람이 짧은 기간에 광고를 여러 변 클릭할 경우 페이스북은 이를 중복으로 간주하고 광고 보고서에 한 번의 클릭으로만 산정합니다.



최대 전환 기간 (28일)을 벗어나는 이벤트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전환과 행동을 클릭이나 조회가 발생한 날짜의 보고서에 집계됩니다.

또한 광고 인사이트 API를 사용하여 전환이 발생한 날짜에 따라 전환을 보고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수치는 캠페인의 종료 날짜로부터 28일 동안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광고기여 데이터를 자체 모델이나 데이터 저장소에 가져오는 경우 28일이 모두 지난 후에 최종 수치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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