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마케팅책추천] 마케팅 하지 않는 마케터 본문

10.독서왕/마케팅책추천

[마케팅책추천] 마케팅 하지 않는 마케터

정리합니다 2021. 6. 19. 20:58
반응형

 

 

 

 

 

 

<책 내용 일부>

 

기업들은 시장의 힘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넘어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기업 전략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은 이제 기업이 하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들이 한다.

- 존 스컬리 John Sculley

 

 

 

많은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역량 있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부족 등을 꼽는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마케터의 중점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저명한 마케팅 전문가이자 야후의 부사장이었떤 세스 고딘Seth Godin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중의 마지막으로 남을 만한 유일한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마케팅이 마지막까지 가장 중요한 마케팅 방식임을 한마디로 설명하는 문장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확실한 타깃 고객이 흥미와 매력을 느낄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마케팅이다.

콘텐츠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것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데 필수 조건이 되었다.

 

TV광고는 15초, 30초라는 제한된 시간에 브랜드에서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상징적 메시지와 비주얼을 활용해야 했다.

말하자면 큰 비용을 투입하는 데 반해 전할 수 있는 메시지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측면에서 효율성이 낮을 수 밖에 없었다. 기업에서 홈페이지와 SNS 계정을 만들어 매체비용 없이도 적은 비용으로 자사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면서 기업이 브랜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시대가 열렸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꼭 필요한 콘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전개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로 인해 콘텐츠 공유와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는 환경이 조성되어서 콘텐츠에 집중하는 방안도 마케팅 전략의 한 방향으로 유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타겟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우수하거나, 콘텐츠 자체의 화제성이 강해야 한다.

영상미나 감성 코드가 뛰어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그 콘텐츠를 찾아보고 공유한다.

제품 자체에 화제성이 충분한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안을 연구 하고 시의 적절하게 행동해야 한다.

투여하는 시간이 너무 짧으면 콘텐츠의 메시지나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너무 오랜 기간 고민하고 제작하면 콘텐츠의 화제가 되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된다.

 

현시대에는 콘텐츠 자체가 마케팅이다. 과거의 마케팅이 일방적 노출에 주력했다면, 현재의 마케팅에서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어떻게 소통하느냐가 핵심이다.

 


 

이 책의 추천하는 이유는 마케팅의 A-Z까지 알 수 있어서 꼭 읽기를 권장합니다. <독서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