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영상 편집 용어 본문

5.생산성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영상 편집 용어

정리합니다 2020. 12. 4. 23:55
반응형

교차편집 (Cross Cutting) : 동일 시간대에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번갈아 보여주거나 같은 장소에서 발생하는 상황 또는 인물을 번갈아 보여주는 편집 방법이다. 긴장감을 고조시키거나 서로 다른 행위들 사이의 대비되는 관계를 설정할 때 주로 사용한다.

 

 

내레이션 (Narration) : 등장인물이 아닌 화면 밖의 제삼자가 장면의 상황이나 줄거리 등을 해설하는 것을 말한다.

 

듀레이션 (Duration) : 클립이 재생되는 시간, 클립 유지 시간을 말한다.

 

디졸브 (Dissolve) : 앞의 화면이 점점 사라지고 뒤의 화면이 점점 나타나는 장면 전환 방법이다.

 

러닝타임 (Running Time) : 완성된 미디어 파일이 전체 재생되는 시간(길이)을 말한다.

 

리프트 (Lift) : 필요 없는 부분을 선택하여 추출하는 편집 방법이다.

 

비지엠 (BGM) : Back Ground Music의 약어로, 장면의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경으로 사용되는 음악을 말한다.

 

샷 (Shot) : [녹하] (REC, Recording) 버튼을 눌러 기록을 시작했다가 정지할 때까지 찍힌 영상을 말한다.

 

소스 (Source) : 촬영 원본 또는 다운로드한 영상(영상 소스), 음악 파일, 녹음 파일, 효과음(사운드 소스), 사진, 그림, 각종 이미지(이미지 소스) 등 프리미어 프로에서 편집이 가능한 모든 파일을 말한다.

 

시퀀스 (Sequence) : 신(Scene)들이 모여 구성된 이야기의 단락을 말한다.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편집 작업을 한 클립들의 모임을 지칭한다. 이 클립들은 오리지널 소스 형태일 수도 있고 블렌딩 또는 이펙트 적용, 타이틀 삽입, 자막 삽입, 사운드 믹싱 등 일련의 편집과 효과 작업을 거친 클립일 수도 있다. 한개의 시퀀스가 다른 여러 개의 시퀀스를 포함할 수도 있다.

 

신 (Scene) : 동일시간, 동일장소에서 전개되는 단일 상황, 액션, 사건을 뜻한다. 신은 한 개의 샷으로 구성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샷을 연결하여 구성할 수도 있다.

 

아웃 점 (Out Point) : 영상 클립이 끝나는 부분을 말한다.

 

어셈블 (Assemble) : 촬영된 영상 소스 중 OK 컷을 골라 편집 계획에 맞춰 클립을 정렬하고 시퀀스별로 편집하는 과정을 말한다. 가편집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해도 좋다.

 

연속 편집 (Continuity Editing) : 시간과 공간, 사건의 연속성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보는 이가 이야기를 파악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편집 방법이다.

 

오버라이트 (Overwrite) : 기존의 프레임 위에 덮어씌우는 편집 방법ㅇ,로, 오버레이(Overlay)라고도 한다.

 

와이프 (Wipe) :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닦아내는 듯한 장면 전환 방법이다.

 

익스트랙트 (Extract) : 영상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Lift)한 후 뒤에 있는 클립을 이어 붙이는 편집 방법이다.

 

인서트 (Insert) : 앞쪽 프레임과 뒤쪽 프레임 사이에 끼워 넣는 편집 방식이다.

 

인 점 (In Point) : 영상 클립이 시작되는 부분을 말한다.

 

컷 (Cut) : 편집의 기본 단위로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자르는 것을 말한다.

 

클립 (Clip) : 컷과 컷 사이의 영상(사운드) 조각을 말한다. 프리미어 프로는 [Timeline]패널에서 한 개의 클립을 여러 개로 나누거나 여러 개의 클립을 이용하여 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키 프레임 (Key Frame) : 영상에서 효과가 적용될 때 효과의 시작이니 끝, 효과의 값 변경 등이 적용되는 프레임을 말한다. 효과의 컨트롤과 애니메이션 작업 등 실무에서는 '키를 준다', '키를 잡는다' 등으로 말하기도 한다.

 

타임코드 (Timecode) : 영상이나 사운드에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시, 분, 초, 프레임 단위로 표시한 부호를 말한다. 약어로 TC라고 부른다.

 

평행편집 (Parallel Cutting) : 둘 이상의 장소에서 벌어지고 있는 연관된 샷을 교대로 보여주는 편집 방법이다. 번갈아 보여주는 방식은 교차 편집과 유사하지만 동일 시간대가 아닌 장면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점이 다르다.

 

페이드 인 (Fade In) : 화면이 점점 밝아지면서 영상이 시작되는 방법이다. 약어로 F.I 라고 부른다.

 

페이드 아웃 (Fade Out) :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면서 영상이 끝나는 방법이다. 약어로 F.O라고 부른다.

 

푸시 (Push) :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밀어내면서 화면이 전환되는 방법이다.

 

프레임 (Frame) :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fps(Frame per Second, 초당 프레임)로 표시한다.

30fps는 1초에 30프레임으로 구성된 영상이란 의미이다.

 

프로젝트 (Project) : 프리미어에서 진행되는 편집 작업을 저장한 파일을 지칭한다. 프로젝트 파일은 한 개의 시퀀스로 구성될 때도 있고 여러 개의 시퀀스로 구성될 때도 있다. 이는 작업량과 작업 방식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플레이백 (Play back) : 영상 소스 또는 편집이 완료된 영상(적용된 효과 포함)을 재생하는 것을 말한다.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시스템 메모리를 활용하여 플레이백을 실행한다. [Source]패널과 [Program] 패널의 플레이백 해상도(Resolution)를 조절하여 플레이백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플레이백 해상도를 낮출 경우 모니터상에 보이는 화질이 저하되고 시간을 줄어드지만 최종 결과물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다.

 

PIP (Picture in Picture) : 영상 편집 효과 중 한 가지로, 그림 위에 다른 그림을 겹쳐 장면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해상도 (Resolution) : 영상의 크기로 크게 SD(Standard Definition : 표준 해상도, 720 x 480), HD( 1280 x 720 ), FullHD ( 1920 x 1080 ), 2K ( 2560 x 1440 ), 4K( UHD, 3840 x 2160 )로 분류한다. 실무에서 주로 HD, FullHD 크기로 많이 작업하지만 2K, 4K 크기로 작업하는 경우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