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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1편 본문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측정 전략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 주는지 살펴보고,
애널리틱스 계정을 설정해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통계를 얻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기초 학습 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널리틱스가 비즈니스 측정 요구사항을 어떻게 해결하는 설명
-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도록 애널리틱스 계저을 설정
-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을 탐색하여 원하는 통계 확인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비즈니스 성장 도모하기
정확한 정보를 근거로 비즈니스 리소스의 투자처를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고객이 내 앱 또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을 파악하여 마케팅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이점
- 디지털 애널리틱스 생태계의 변화 실태
1.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앱 또는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비즈니스에서는 브랜드 실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의문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 사용자가 내 앱 또는 웹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 마케팅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 어떤 콘텐츠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가?
-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와 유입된 사용자가 내 사이트 또는 앱을 이탈하는 지점은 어디인가?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수집, 분석, 보고를 통해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고서와 분석은 사람들이 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더 심도 있게 파악하여 브랜드 실적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인가요?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비즈니스 목표가 얼마나 진행되고 있는지 달성률을 측정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다음 질문을 고려해 보세요.
- 달성하려는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인가요?
- 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측정항목 또는 핵심성과지표를 개선해야 할까요?
- 성공을 거두기 위해 이 측정항목이 도달해야 하는 값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측정항목 중심의 질문을 제기하면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측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측정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가 각자의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1. 반려견 훈련 업체
반련견 훈련 업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목표는 신규 고객 확보로 수익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CEO는 웹사이트에서 유입되어 신규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리드의 가치를 알아보려 합니다.
즉, 리드가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지, 어떤 리드가 웹사이트 신청 양식 작성으로 이어지는지,
이들 리드의 가치와 리드당 평균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고자 합니다.
3-2. 웹사이트 운동화 판매 업체
웹사이트에서 운동화를 판매하며 수익성이 가장 좋은 신발을 중점적으로 홍보하여 수익을 높이는 것이 비즈니스 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운동화를 구매하는 방문자수, 방문자구 구매하는 운동화의 종류, 수익성이 가장 좋은 판매 항목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3-3. 사진 편집 앱 서비스
사진 편집 앱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목표는 전문가 수준의 구독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당 앱의 다운로드 횟수, 앱 사용 현황, 전문가 수준의 구독 서비스에 유료로 가입하는 비율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이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정확한 정보를 근거로 비즈니스에 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새로운 측정의 세계
과거에는 쿠기, 기기 식별자와 같은 기능의 도움으로 완전히 관측 가능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 기대 증가, 늘어나는 전 세계 규정, 쿠키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감소로 인해 디지털 환경이 더 복잡해지고 디지털 측정에서의 간극이 생겨났습니다.
4-1.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개인 맞춤 광고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목표로 데이터가 수집되고 사용되는 방식에서 사용자들이 더 높은 제어력과 투명성을 기대합니다.
4-2. 플랫폼의 변화
제어력 향상으로 제3자 쿠키와 기기 식별자 사용 등 기존 데이터 수집 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4-3. 규정
전 세계 규정이 데이터가 수집되고 사용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5.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오늘날의 마케팅 환경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발맞춰 전략을 조정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 마케팅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구글 애널리틱스가 도와드립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 모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정리하면...
핵심 내용
1.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고객이 내 앱 또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을 파악하여 마케팅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습니다.
2.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 기대 증가, 늘어나는 전 세계 규정, 쿠키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감소로 인해 디지털 측정이 한층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소스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 블로그 : https://blog.google/products/marketingplatform/analytics/
구글 마케팅 플랫폼 사이트 :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small-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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