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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4편 본문

1.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4

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4편

정리합니다 2022. 2. 4.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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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 속성 구성

 

속성 구성 방법을 결정했다면 이제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데이터 스트림이 어떤 속성에 전달되는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이번 편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스트림 작동 방식
  •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하는 방법

 

 

1. 데이터 스트림 사용 방법

속성은 앱과 사이트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서의 컨테이너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데이터 스트림은 속성 내에서 설정되며 앱 또는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스입니다.



측정하려는 사용자층을 파악했다면 이 사용자층에 대한 속성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별로 데이터 스트림을 만듭니다. 앱 개발자의 경우를 예로 들면, iOS 앱용 데이터 스트림, Android 앱용 데이터 스트림, 앱의 마케팅 웹사이트용 데이터 스트림을 하나씩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면 속성에 추가할 데이터 스트림을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2. 여러 가지 애널리틱스 설정의 활용 예시

속성을 설정할 때 사용자층과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속성을 구성합니다.

아래 시나리오에서 각 비즈니스에 어떤 애널리틱스 설정이 가장 적합한지 알아보세요.

 

 

2-1. 웹사이트 한 곳에서 패션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웹사이트를 하나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만 필요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 1개
  • GA4 속성 1개
  • 웹사이트용 데이터 스트림 1개

 

2-2. 안드로이드, iOS 모바일 레이싱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앱은 2가지 플랫폼에 출시되므로 Android 및 iOS용으로 각각 하나씩 총 2가지 데이터 스트림이 필요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 1개
  • GA4 속성 1개
  • 안드로이드 게임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 iOS 게임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2-3. 웹사이트와 안드로이드 앱을 보유한 비누 제조 회사의 CEO입니다.

비즈니스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을 위한 데이터 스트림이 필요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 1개
  • GA4 속성 1개
  •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
  •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2-4. 음식배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서비스 사용자층이 고객과 배달 기사 둘로 구성되기 때문에 각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하나씩 두 개의 앱을 만들었습니다.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용 및 배달 기사용으로 두가지 별도 섹션이 있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비즈니스에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사용자층이 있기 때문에 고객용 및 배달 기사용으로 두 개의 속성이 필요합니다.

각 사용자층에는 웹사이트, iOS 앱, Android 앱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각각에 대한 데이터 스트림이 필요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 1개

 

  • 고객용 GA4 속성 1개
  •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
  • 안드로이드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 배달 기사용 GA4 속성 1개
  •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
  • 안드로이드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설정의 예시를 더 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3.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미 사용 중인 경우

웹사이트에 이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 중이신가요?

문제없습니다.

새로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설정하고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속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모든 GA4 기능의 이점을 누리고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 UA 속성과 함께 GA4 속성을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GA4 속성의 기능을 활용하면서 향후 이 속성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1. 온라인 소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CEO는 지난 몇 년간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왔습니다. GA4 속성의 새로운 기능을 기대하고 있으며 새로운 환경을 경험해보고자 합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는 지난 몇 년간의 소중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으므로 계속해서 UA 속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 및 곧 출시될 애널리틱스 기능을 활용하려면 GA4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하나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GA4 속성에 한 가지 데이터 스트림만 있으면 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 1개
  • 기존 UA속성
  • GA4 속성1개 추가 생성
  •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

 

 

3-2. 보기는 어떻게 되나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보고하는 데 보기를 사용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은 보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객센터 도움말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의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데이터 하위 집합에 대해 보고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

새로운 GA4 속성을 시작하는 경우 계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관계없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4-1. 1단계 : 애널리틱스 계정 열기

analytics.google.com으로 이동하여 새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계정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4-2. 2단계 : GA4 속성 만들기

새 속성에 사용할 비즈니스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애널리틱스에 만든 새 속성은 기본적으로 GA4 속성이 됩니다.

 

 

4-3. 3단계 : 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데이터 스트림에 사용할 플랫폼(iOS, Android 또는 웹)을 선택하고 앱 또는 웹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웹 데이터 스트림을 만드는 경우 '향상된 측정'이라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이 옵션을 켜두면 페이지 조회, 스크롤, 발신 링크 클릭, 사이트 검색 및 기타 일반적인 사용자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향상된 측정'은 언제든지 사용 중지하거나 다시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4-4. 4단계 : 데이터 수집 사용 설정

(1) 웹

새 GA4 속성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내 웹페이지에 애널리틱스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고객센터 도움말의 가이드에서 웹사이트에 적절한 태그가 포함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사용 도구가 CMS인지, 전체 사이트 태그인지, Google 태그 관리자인지에 따라 안내 정보가 다릅니다.

 

(2) 앱

Firebase SDK를 앱에 통합하면 기본 앱 사용 데이터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애널리틱스와 Firebase 통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정리하면...

핵심내용

 

1. 데이트 스트림은 속성 내에서 설정되며 앱 또는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스입니다.

 

2. 이미 웹사이트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새로운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을 설정하고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을 계속해서 사용하세요.

 

3. 애널리틱스에 만든 새 속성은 기본적으로 GA4 속성이 됩니다.

 

 

리소스

[ GA4 ] 웹사이트 및 앱용 애널리틱스 설정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04153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qiWnzfJzxg 

[ GA4 ]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의 설정 어시스턴트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110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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