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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5편 본문
애널리틱스로 필요한 정보 측정하기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의 구성을 마쳤다면 이제 수집할 정보를 결정할 차례입니다.
이 편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식
- 내 비즈니스를 위해 수집할 정보를 선택하는 방법
- 보고서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방법
1.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식
1-1. 데이터를 이벤트로 수집하는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에서는 웹사이트 또는 앱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이벤트는 페이지 조회수, 버튼 클릭수, 사용자 작업, 시스템 이벤트처럼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활동에 대한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사이트와 앱을 보유하고 있다면 다양한 범위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측정하여 사람들이 이러한 플랫폼 모두에서 내 비즈니스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측정해 보세요.
1) 웹사이트의 클릭수 및 페이지 조회수
2) 앱 설치 수 및 실행 횟수
3) 두 플랫폼의 사용자 참여도 및 전환수
애널리틱스는 이벤트로 수집된 앱 데이터와 웹 데이터를 결합해 공통된 기준으로 보고서에 표시합니다.
1-2.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다수의 기본적인 상호작용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로 자동 수집됩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처음으로 방문한다면 속성에서 이 액션을 '최초 방문' 이벤트로 기록합니다.
향상된 측정 기능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코드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더 많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조회수, 스크롤 횟수, 파일 다운로드 수, 동영상 조회수와 같은 여러 가지 일반적인 웹 이벤트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이벤트가 자동으로 수집되는지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2. 핵심개념 : 데이터 수집 기초 과정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이벤트 외에도 몇 가지 다른 정보 항목을 수집하고 측정합니다.
2-1. 이벤트
이벤트는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 또는 앱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입니다.
(예: 동영상 조회수)
2-2. 이벤트 매개변수
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와 함께 전송되는 추가 정보 항목으로서,
사용자의 활동을 추가로 지정하거나 동영상 이름 또는 사용자 시청 시간 같은 배경 정보를 이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2-3. 사용자 속성
사용자 속성은 앱이나 웹사이트 사용자에 관한 속성으로 사용자층의 세그먼트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 지리적 위치 또는 사용 기기)
2-4. 전환
전환은 직접 특정 값을 할당한 일종의 이벤트입니다.
(예: 구매 또는 다운로드)
여러 이벤트를 측정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Ads를 사용하는 경우 Ads 계정을 Google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면 Google Ads에서 애널리틱스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3. 이벤트 만들기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다수의 기본적인 상호작용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로 자동 수집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별로 중요한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몇 가지 이벤트를 추가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YouTube 동영상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3-1. 가장 먼저 무엇을 시작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다면 이제 어떤 이벤트에 초점을 맞출지 생각해 볼 차례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각 회사의 목표 달성에 특별한 가치가 있는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만듭니다.
목표에 따라 추가할 수 있는 이벤트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3) 이벤트 : 취업정보, 교육, 지역 거래, 부동산
(4) 이벤트 : 소매 및 전자상거래
(5) 이벤트 : 게임
4. 살펴보기 : CEO의 패션 블로그
CEO는 옷과 액세서리의 리뷰를 게시하는 패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블로그 구독, 게시물 공유, 도서 구입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4-1. 구독
사용자 1은 태블릿에서 아리아의 블로그에 처음 방문해 게시물을 읽었다가 매주 이메일을 받아보기 위해 블로그를 구독합니다.
- 이벤트 예시: 구독
- 이벤트 매개변수 예시: 실행 빈도 = 매주
- 사용자 속성 예시: 국가 = 멕시코, 기기 카테고리 = 태블릿
4-2. 게시물 공유
사용자 2는 아리아의 최근 리뷰를 읽고 친구와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게시물 공유 버튼을 선택합니다.
- 이벤트 예시: 공유
- 이벤트 매개변수 예시: 콘텐츠 유형 = 리뷰
- 사용자 속성 예시: 국가 = 아르헨티나, 기기 카테고리 = 컴퓨터
4-3. 도서 구매
사용자 3은 아리아 블로그의 애독자로서 스마트폰으로 방문해 25달러에 아리아의 책을 구매합니다.
- 이벤트 예시: 장바구니에 추가, 구매
- 이벤트 매개변수 예시: 값 = $20 이상
- 사용자 속성 예시: 국가 = 멕시코, 기기 카테고리 = 모바일
5.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이해하기
우선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용자 상호작용을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 사용자 속성으로 수집한 다음 이 모든 데이터를 보고서로 취합합니다.
이처럼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나타내기 위해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것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입니다.
즉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이벤트 매개변수와 사용자 속성이 수집될 때마다 측정기준이나 측정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렇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무엇일까요?
측정기준은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란 질문에 답하지만
측정항목은 '얼마나 많이?'란 질문에 답합니다.
예를 들어 측정기준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는?'이란 질문에 답하지만
측정항목은 '어제 몇 명의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했는지?'란 질문에 답합니다.
CEO가 '아르헨티나에서 몇 명의 사용자가 방문했는지?'가 궁금하다면
측정기준은 '아르헨티나'이고,
측정항목은 '몇 명'이 됩니다.
5-1. 살펴보기 : CEO의 애널리틱스 보고서
(1) 측정기준
측정기준은 데이터를 나타내는 텍스트 기반 라벨로,
이 예시에서는 국가입니다.
(2) 측정기준 값
측정기준 값은 내가 선택한 측정기준의 값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아르헨티나와 멕시코입니다.
(3) 측정항목
측정항목은 데이터를 나타내는 숫자 값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사용자와 이벤트의 총계입니다.
(4) 측정항목 값
내가 선택한 측정기준으로 집계되는 수량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멕시코와 아르헨티나의 사용자와 이벤트 수입니다.
6. 수집하는 데이터 맞춤설정
일부 이벤트와 이벤트 매개변수는 자동으로 수집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나요?
특정 사용자 속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와 같이 자동으로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는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수집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있더라도 비즈니스 니즈에 따라 직접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6-1.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광고주가 직접 만드는 경우를 제외하고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은 애널리틱스 계정의 기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과 같습니다.
이 고객센터 도움말에서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은 무엇이고 내 속성에 맞춰 직접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6-2.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범위 지정
자동으로 수집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이미 범위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 때는 범위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원하는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범위 지정을 위한 다양한 옵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범위를 지정하는 2가지 방법으로는 이벤트와 사용자가 있습니다.
그중 나에게 필요한 방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6-3. 범위를 선택하는 방법
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벤트 중에 특별히 측정하고 보고하고자 하는 이벤트가 있나요?
그렇다면 이벤트별로 범위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웹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중에 특별히 측정하고 보고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있나요?
그렇다면 사용자별로 범위를 지정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입니다.
맞춤 측정기준은 이벤트 또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삼을 수 있지만 맞춤 측정항목은 이벤트만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7. 세션 관련 정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의 경우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세션 단위로 그룹화하며 이러한 세션은 UA에서 모든 보고의 기반이 됩니다.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합니다.
GA4 속성의 경우에는 세션이 아닌 이벤트가 보고의 기반이 되지만 GA4에서도 세션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UA의 세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GA4에서 세션이 집계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세션은 UA에서 보고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UA에서 세션 범위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세션이 보고의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세션 범위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 수 없습니다.
GA4 및 UA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8. 이탈률은 어떻게 되었나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하나의 페이지를 열었다가 다른 작업을 하지 않고 종료한 세션은 '이탈'로 기록됩니다.
'이탈률'은 이탈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눈 값입니다.
GA4 속성에서는 '이탈률'을 조회할 수 없는 대신 '참여 세션'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여 세션은 근본적으로 이탈의 반대 개념으로서 10초 넘게 지속되었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했거나, 화면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을 의미합니다.
GA4에서 세션 및 참여 세션이 집계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정리하면...
핵심 내용
1)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이벤트로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이벤트는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 또는 앱의 사용자의 상호작용입니다.
(예 : 클릭수 또는 조회수)
2) 전환은 직접 특정 값을 할당한 일종의 이벤트입니다.
(예 : 구매 또는 다운로드)
3)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해 데이터를 구성합니다.
측정기준은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란 질문에 답하는 반면
측정항목은 '얼마나 많이?'란 질문에 답합니다.
리소스
[ GA4 ] 이벤트 정보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22688
[ GA4 ] 향상된 측정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6061
[ GA4 ]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 GA4 ] 추천 이벤트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
[ GA4 ]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75209
[ GA4 ] 사전 정의된 사용자 측정기준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8042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GoogleAnalytics/featu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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