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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구글 애널리틱스4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 스터디 3편 본문
비즈니스에 맞게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하기
계정은 애널리틱스의 게이트웨이로서 애널리틱스 속성을 위한 컨테이러를 제공합니다.
계정과 속성 간의 관계는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
- 비즈니스 목표에 잘 맞게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
- 사용자 경험에 대한 보다 개선된 통계 정보를 얻기 위해 ID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
1.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 알아보기
애널리틱스는 웹 데이터나 앱 데이터 중 하나에만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웹 데이터와 앱 데이터를 모두 합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계정당 하나의 속성을 만들거나 여러 개의 속성을 같은 계정에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방식으로 설정하려면 다양한 옵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애널리틱스 계정
애널리틱스 계정은 애널리틱스의 게이트웨이입니다.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을 포함할 수 있지만 각 속성은 단 하나의 애널리틱스 계정에만 속할 수 있습니다.
1-2. 속성
속성은 계정 내에서 설정됩니다.
속성은 앱과 사이트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서의 컨테이너입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속성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속성을 Google Ads 등의 다른 Google 제품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1-3.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스트림은 속성 내에서 설정되며 앱 또는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스입니다.
속성 하나에 여러 개의 데이터 스트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
다음 동영상을 시청하여 소규모 웹사이트를 갖춘 중소기업부터 여러 개의 앱과 웹사이트를 갖춘 다국적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를 측정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애널리틱스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이 기업의 구조 및 특정한 보고 목적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알아보세요.
3. 계정 구조의 기본 원칙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할 때 속성은 각각 특정 사용자층을 나타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기억하세요.
별도의 속성을 사용하여 특정 브랜드나 지역 같이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하는 사용자층의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일반적으로 함께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제품 라인, 브랜드, 애플리케이션)는 하나의 애널리틱스 속성에 포함해야 합니다.
4. 애널리틱스의 ID 스페이스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고자 할 때 애널리틱스 속성에 여러 사용자 식별자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사용자에게 할당된 ID,
Google 신호 데이터,
기기 ID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식별자 집합을 일컬어 ID 스페이스라고 합니다.
4-1. User-ID
로그인한 사용자를 위한 자체 영구 ID를 생성하는 경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User-ID 기능을 활용하려면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게 ID를 할당해야 하며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데이터와 함께 이 ID를 포함해야 합니다.
User-ID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4-2. 구글 신호 데이터
Google 신호 데이터는 Google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가 사용 설정되어 있으면 애널리틱스가 내 사이트에서 수집한 사용자 이벤트 데이터를 로그인한 사용자의 Google 계정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정보를 공유하는 데 동의한 사용자에 한함)
Google 신호 데이터를 사용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 기능을 시작하기 위해 웹사이트나 앱에 별도의 변경사항을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속성 설정에서 이 기능을 사용 설정하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의 지침을 따르세요.
4-3. 기기 ID
애널리틱스에서는 기기 ID도 자동으로 ID 스페이스로 사용됩니다.
웹사이트에서 기기 ID는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통해 파악합니다.
앱에서는 앱 인스턴스 ID를 통해 기기 ID를 파악합니다.
기기 ID를 사용하기 위해 애널리틱스에서 별도의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5. 결합의 효과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용 가능한 모든 ID 스페이스를 이용해 데이터가 처리됩니다.
User-ID 기능이 내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애널리틱스가 이 데이터를 먼저 찾습니다.
다음으로 Google 신호 데이터를 찾고 둘 중 하나와 일치하는 결과가 없을 경우 마지막으로 기기 ID를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애널리틱스는 동일한 ID에 연결된 모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나의 사용자 경험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ID 스페이스는 모든 보고서에 사용되므로 사용자 중복을 제거하고,
내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관계를 보다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6.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기 ID와 같이 단일 ID 스페이스만 이용하는 경우,
한 사람이 다른 기기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다른 사용자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ID 스페이스를 이용하면 사용자 중복이 제거되어
보다 정확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데이터 및 보고가 가능하므로
사용자 여정에 대해 더 개선된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는 제공된 모든 ID 스페이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는 플랫폼의 종류와 관계없이 순 사용자 수는 총 몇 명인가요?
- 지난주에 내 앱과 웹사이트에서 몇 건의 전환이 발생했으며, 어떤 플랫폼에서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했나요?
심층 분석을 통해 플랫폼 전반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시작해 웹사이트 방문 및 구매로 이어진 사용자 수는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려면 사용 가능한 모든 ID 스페이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핵심내용
1. 하나의 계정에는 하나 이상의 속성이 포함되고 하나의 속성에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 스트림이 포함됩니다.
2.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할 때 각 속성은 특정 사용자층을 나타내야 합니다.
3. 사용자 중복이 제거된 보다 강력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데이터 및 보고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보다 잘 파악하려면 모든 ID 스페이스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리소스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방식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03323#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GA4]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679158#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GA4] 교차 플랫폼 분석용 User-ID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3390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에 대한 구글 신호 활성화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445345#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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