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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 카카오 다음 키워드 광고 ] GA UTM 잡는 방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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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다음 키워드 광고 GA(구글애널리틱스)에서 UTM 추적 잡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 광고 UTM 자동 설정
키워드 광고 등록할 때 링크에 UTM 붙이는 일이 정말 불편하시죠?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서 캠페인을 등록할 때 자동으로 추적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키워드 광고 생성 > 고급 > 추적URL > 설정
2. 카카오 키워드에서 제공하는 자동 UTM
명칭 | 파라미터명 | 설명 |
마케팅매체 | utm_source | 트래픽을 보내는 마케팅매체 구분값 |
링크유형 | utm_medium | keyword. 트래픽이 발생된 링크의 유형 |
캠페인유형 | utm_campaign | 프리미엄링크 타입값 |
검색어 | utm_term | 검색 영역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 (인코딩 방식: UTF-8) |
GA에서 수집되는 소스값, 매체값
- 소스값 = kakao
- 매체값 = keyword
- 캠페인 = PREMIUM_LINK
- 키워드 = (not set)
(not set)이 들어오는 이유는 카카오측에서 광고소재 검수하는 트래픽인 것 같습니다.
3.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치한을 사용하세요.
아래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파라미터값입니다.
대부분 정보가 ID로 수집하기 때문에 치한해서 사용하더라도 조금 불편할 것입니다.
명칭 | 파라미터명 | 설명 |
캠페인 ID | k_campaign | 캠페인ID |
광고 그룹 ID | k_adgroup | 광고그룹ID |
매체 유형 및 구분 | k_media | 아래 2개의 게재지면 구분값 - PREMIUM_LINK_SEARCH - PREMIUM_LINK_CONTENT |
키워드 | k_keyword | 광고플랫폼 등록 키워드 (인코딩 방식: UTF-8) |
키워드ID | k_keyword_id | 키워드 ID |
키워드확장여부 | k_keyword_type | 0: 기본매칭, 1 : 고급매칭(확장) |
검색어 | k_query | 검색 영역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 (인코딩 방식: UTF-8) utm_term과 동일값 |
소재ID | k_creative | 광고소재관리에 저장된 소재 ID |
광고그룹에 연결된 소재ID | k_creativelink | 광고그룹에 연결된 소재연결 ID |
광고순위 | k_rank | 노출된 광고의 광고 영역에서 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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