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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싱크 서비스 소개서 본문

1.마케팅/카카오 광고 팁

카카오싱크 서비스 소개서

정리합니다 2021. 2. 20.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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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싱크에 대해서 더 디테일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1. 카카오싱크 알아보기

 

1) 카카오싱크란?

 

(1) 카카오싱크 소개

서비스의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를, 카카오 간편가입 창을 통해 한 번에 & 빠르게 가입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서비스 회원 가입

 

1) 회원가입에 필요한 사용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성별, CI, 배송지, 카카오톡 채널 관계, 사용자 식별값을 전달합니다.

 

 

2) 서비스의 이용에 필요한 파트너의 약관을 함께 노출합니다.

- 회원가입 약관을 통의화면에 담아,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 합니다.

 

3) 마케팅 활동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추가 동의를 받습니다.

- 회원가입과 동시에 채널 친구를 늘리고, 타깃 마케팅 모수로 활용합니다.

 

 

 


(2) 카카오 로그인과의 차이

기존 카카오 로그인에 서비스 약관을 추가하여 간편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자연스럽게 채널 친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싱크 장점

- 간편가입창에 동의하는 즉시 빠른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파트너의 회원 데이터와 결합하여 타겟마케팅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카카오싱크를 통한 마케팅 활용

-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회원은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 아이디'가 생성됩니다. 이 아이디를 기반으로, 카카오 광고 플랫폼에서 타겟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기회원 데이터도 업로드하여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2. 카카오싱크 설계하기

1) 4가지 설계 필요 항목

 

(1) 설계 항목에서 사용자 정보 설정하기

 

- 모든 사용자 정보는 사용자가 제공 및 동의해야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도 사용자로부터 정보 동의를 받고 수집하며, 사용자가 제공 동의하지 않은 정보는 카카오도 가지고 있습니다.

 

- 카카오가 수집한 정보를 각 서비스에 제공할 때도 사용자로부터 제3자 정보 제공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 절차는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시 동의 화면에서 처리됩니다.

 

- 개별 서비스가 수집 가능한 정보는 서비스의 회원가입 정책에 따라 각각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수집 목적 및 항목과 동일해야하며, 항목에 따라 별도 검수 절차가 필요합니다.

 

▼ 비즈 앱과 비즈니스 채얼을 연결한 후, 카카오싱크를 적용한 앱에서 별도 검수 없이 받을 수 있는 사용자 정보입니다.

 

 

▼'필수'동의로 설정하기 위해서, 검수를 거쳐야만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 정보입니다.

-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은 '이용 중 사용'까지 검수 없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 동의' 또는 '선택 동의' 항목으로 설정하려면 개발자 포럼에서 권한을 요청합니다.

 

- 서비스에 꼭 필요한 사용자 정보인데 카카오싱크에서 제공되지 않는다면, 자체적으로 사용자로부터 제공 받아야 합니다.

 

 


(2) 설계 항목에서 약관 설정하기

 

- 카카오싱크에서는 카카오가 제공하는 간편가입 화면을 통해 정보 제공 동의 및 이용약관을 한 번에 동의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의받을 정보는 개인정보 항목 신청을 통해, 그리고 이용약관의 경우 개인정보제공 항목 신청 이후 디펠로퍼스에서 직접 등록합니다.

- 카카오싱크 도입으로 인해 기존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 정책에 변경 및 추가 사항들이 있다면 반영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약관 등록시 필요한 정보와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4세 미만 사용자 서비스 불가 경우

 

 


(3) 설계 항목에서 사용자 진입점 설정하기

 

- 카카오싱크를 도입하기 전에는 자사몰에서만 회원가입이 가능했지만, 카카오싱크 도입 이후에는 다양한 접점을 통하여 회원가입을 활요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싱크 도입으로 변경되는 사용자 동선을 설계할 때는 서비스 취지에 맞고, 사용자에게도 자연스럽고 편리한 동선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입 경로에 대해 검토해야 합니다.

 

- 카카오톡도 다양한 카카오싱크 서비스 진입 경로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와 연결된 채널과 챗봇, 카카오링크 말풍선, 샵(#) 검색, 비즈보드 등을 통해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 페이지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QR 코드를 통해서도 카카오싱크 서비스에 진입하여 회원가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4) 설계항목에서 기존회원 연동하기

 

- 서비스는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을 통해 연결된 사용자를 회원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미 운영중이었던 서비스라면 사용자가 이미 가입한 기존 회원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회원 관리 정책에 따라 카카오계정 정보를 기존 회원 정보와 연동하거나 신규 회원 가입으로 처리합니다.

 

- 카카오계정의 회원번호(id), CI, 전화번호, 이메일 등 고유한 사용자 정보를 참고해 기존 회원 중 동일 사용자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카카오로그인 회원>

① 카카오싱크 도입 전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카카오 회원번호(id)를 통해 카카오싱크 회원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에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기능을 적용한 뒤, 신규 회원은 물론 기존 카카오 로그인 회원들도 카카오싱크 간편 가입 화면을 통해 무조건 한 번은 추가 동의 항목에 동의해야 합니다.

 

③ 이 때 기존 회원이 보유한 것과 동일한 회원번호(id)가 전달된다면, 동일 회원으로 간주하여 카카오싱크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회원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일반 회원 - 비 카카오로그인 회원 >

① 서비스 데이터베이스(DB)에 카카오싱크에서 제공하는 사요자의 정보와 일치하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 후 기존 회원 정보와 연동하는 방법입니다.

 

② 일반적으로 카카오계정의 연계정보(CI)를 기준으로 연동할 수 있지만, 만약 CI 수집을 하지 않는다면 전화번호, 이메일,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③ 단, 이메일 및 전화번호는 변경될 수 있는 사용자 정보로 해당 정보를 ID로 삼거나 동일 사용자인지 판단하는 용도로 쓴다면, 그 정보가 변경됐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④ 이미 가입했거나 가입 후 기존 계정 정보와 연동된 카카오계정에서 가입 시점과 다른 정보 또는 추가 정보가 전달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해당 경우에 대한 처리를 사전에 설계해 개발하는 것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원클릭 싱크 - 추가정보 수집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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