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 카카오 다음 키워드 광고 ] GA UTM 잡는 방법 본문

1.마케팅/카카오 광고 팁

[ 카카오 다음 키워드 광고 ] GA UTM 잡는 방법

정리합니다 2022. 5. 20. 12: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다음 키워드 광고 GA(구글애널리틱스)에서 UTM 추적 잡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 광고 UTM 자동 설정

 

키워드 광고 등록할 때 링크에 UTM 붙이는 일이 정말 불편하시죠?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서 캠페인을 등록할 때 자동으로 추적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키워드 광고 생성 > 고급 > 추적URL > 설정

 

 


2. 카카오 키워드에서 제공하는 자동 UTM

명칭 파라미터명 설명
마케팅매체 utm_source 트래픽을 보내는 마케팅매체 구분값
링크유형 utm_medium keyword. 트래픽이 발생된 링크의 유형
캠페인유형 utm_campaign 프리미엄링크 타입값
검색어 utm_term 검색 영역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 (인코딩 방식: UTF-8)

 

GA에서 수집되는 소스값, 매체값

  • 소스값 = kakao
  • 매체값 = keyword

  • 캠페인 = PREMIUM_LINK

  • 키워드 = (not set)

(not set)이 들어오는 이유는 카카오측에서 광고소재 검수하는 트래픽인 것 같습니다.


3.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치한을 사용하세요.

 

아래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파라미터값입니다.

대부분 정보가 ID로 수집하기 때문에 치한해서 사용하더라도 조금 불편할 것입니다.

명칭 파라미터명 설명
캠페인 ID k_campaign 캠페인ID
광고 그룹 ID k_adgroup 광고그룹ID
매체 유형 및 구분 k_media 아래 2개의 게재지면 구분값
- PREMIUM_LINK_SEARCH
- PREMIUM_LINK_CONTENT
키워드 k_keyword 광고플랫폼 등록 키워드 (인코딩 방식: UTF-8)
키워드ID k_keyword_id 키워드 ID
키워드확장여부 k_keyword_type 0: 기본매칭, 1 : 고급매칭(확장)
검색어 k_query 검색 영역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 (인코딩 방식: UTF-8)
utm_term과 동일값
소재ID k_creative 광고소재관리에 저장된 소재 ID
광고그룹에 연결된 소재ID k_creativelink 광고그룹에 연결된 소재연결 ID
광고순위 k_rank 노출된 광고의 광고 영역에서 순위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