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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정리합니다 2020. 11. 21.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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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는 전 세계의 약 70% 이상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이다.

웹 또는 앱으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트래픽과 행동 패턴을 측정하여 서비스 운영을 위한 지표를 도출하는 도구이다.

애널리틱스라는 단어 때문인지 분석을 알아서 해줄 듯 하지만 그냥 도구이다.

도구에 익숙해질 필요는 있다.

하지만 도구만 다룰 줄 아면 곤란하다.

분석을 하기 위해 다른 분석 솔루션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해도 된다.

결국 우리는 솔루션을 활용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정확한 성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한다.

분석은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람을 대신하여 분석을 해주진 않는다.

빅데이터가 화두라고 하지만 데이터가 있어도 활용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데이터가 적더라도 그 속에서 의미를 도출해서 전환율 또는 이탈률 등의 지표를 개선해야 의미가 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는 가장 큰 장점은 무료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360이라고 부르는 유료 버전도 있다.

조회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도 샘플링에 걸릴 확률이 줄어드며, 맞춤 보고서에서 퍼널을 생성해서 이전데이터에도 소급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빅쿼리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데이터 통합 및 고급 분석이 가능하게 해준다.

최소 15만 달러 이상의 금액이 필요다고 생각하면 된다.

무료로 사용해도 서비스 운영을 위한 데이터 분석에 전혀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쇼핑몰이 너무 잘 되서 방문자가 많아지면 당연히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므로, 그때 유료 사용으로 넘어가면 될 것이다.

 

 

 

2. 두번째 장점은 구글 애널리틱스별로 매체별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이 광고가 잘 되는 것인지 판단이 어려울 때 광고를 집행하면 광고를 통해 얼마나 전환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캠페인 보고서를 확인하면, 캠페인 단위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채널 그룹을 맞춤 설정이 가능하여 다른 분석 솔루션과 비교해서 각자의 홈페이지에 맞게 굉장히 유연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유튜브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채널 그룹에 존재하지 않는 유튜브라는 채널을 추가해서 해당 채널을 통한 유입과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3. 세번째 장점은 구글의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과 연동이 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인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A/B테스트를 할 수 있는 구글 옵티마이즈 등 해당 솔루션과 지표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 및 분석가 입장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상당히 매력적이다.

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와 연동하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광고 모수를 생성하여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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