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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웹 로그 분석이란? 본문
웹 로그 분석이란?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이다.
어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언제 접속 했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등의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 A가 오후 1시10분에 가입 페이지에 접속하고, 5분 뒤 가입완료 페이지에 접속 했다면 아래표와 같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사용자 | 시간 | 내용 |
사용자A | 오후 1시 10분 | 가입 페이지 접속 |
사용자A | 오후 1시 15분 | 가입 완료 페이지 접속 |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통틀어 웹 로그라고 부르고, 이를 저장하는 것을 "로그를 저장한다", "로그를 기록한다", "로그를 쌓는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웹 로그는 왜 수집하는 것일까?
'분석'하기 위해서 이다.
더 나아가 웹 로그를 분석해 더 나은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웹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면 웹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페이지 | 접속자 수 |
가입 페이지 | 1,000 |
가입 완료 페이지 | 300 |
가입 페이지에 1,000명이나 접속했지만 가입 완료 페이지까지는 300명밖에 접속하지 않았다.
나머지 700명은 도중에 홈페이지를 꺼버렸거나 다른 페이지로 가버렸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가입을 무사히 끝낸 사용자는 가입 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의 30%이며 반대로 70%의 사용자는 가입을 포기했음을 알 수 있다.
가입 포기율 70%는 사용자가 가입 자체에 거부감을 느낀다거나 가입 페이지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가입 페이지를 더 쉽게 개선한다면 기존보다 더 많은 가입자를 모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가입 페이지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정보만을 알아봤지만, 웹 로그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가 더 많다.
몇 시에 가장 사용자가 많은지, 어떤 검색어로 접속했는지 등도 알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에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특정 검색어로 추가 쿠폰을 발행하는 등 사용자 유치를 위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웹 로그 분석 과정
앞에서는 웹 로그가 무엇인지, 왜 수집하고 분석하는지 알아봤다.
이번에는 웹 로그 분석의 전체적인 과정을 알아보겠다.
웹 로그 분석의 과정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웹 로그 분석의 목적을 정한다.
먼저 무엇을 위해 웹 로그 분석할 것인지 목적을 정해야 한다.
분석의 목적이 확실해야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떻게 분석하고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가입률 개선을 목적으로 설정한다면 수집, 분석, 행동을 아래 표와 가이 설정할 수 있다.
구분 | 세부 내용 |
목적 | 가입 페이지의 가입률을 40%까지 개선한다. |
수집 | 가입 페이지, 가입 완료 페이지의 접속자 수를 수집한다. |
분석 | 가입 완료 페이지의 접속자 수를 가입 페이지 접속자 수로 나누어 가입률을 계산한다. 가입률 = (가입 완료 페이지 접속자 수 / 가입 페이지 접속자 수) * 100 |
행동 | 가입률이 40%보다 낮다면 사용자가 가입 페이지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는지 점검하고 개선한다. |
2)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한다.
로그의 분석의 목적이 정해지면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한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하다.
첫번째 : 웹 로그 수집을 위한 프로그래밍 코드
두번째 : 수집 데이터 저장을 위한 웹 로그 데이터베이(데이터 저장소)
사용자가 접속한 페이지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웹로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된다.
3)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다.
웹 로그 수집 데이터가 어느 정도 쌓이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한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하다.
(1) 웹 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추출하기 위한 SQL코드
(2) 추출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엑셀, R과 같은 분석 도구
가입 페이지에 접속한 접속자 수를 추출하는 쿼리 ('SELECT COUNT(user) FROM log WHERE page = 가입 페이지')와 가입 완료 페이지의 접속자 수를 추출하는 쿼리 ('SELECT COUNT(user) FROM log WHERE page = 가입 완료 페이지')를 작성한 뒤 이를 바탕으로 엑셀이나 R을 활용해 가입률을 계산하거나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한다.
4)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분석이 완료되면 목적 단계에서 설정한 행동을 수행한다.
가입률이 30%이므로 가입 페이지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는지 점검하고 개선한다.
가입 페이지의 입력 양식을 줄이는 등 가입률 40%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가입 페이지를 개선한다.
5) 다시 목적, 수집, 분석, 행동
행동이 완료됐다고 로그 분석 과정은 끝나는 것은 아니다.
가입률 40%까지 개선하겠다는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목적, 수집, 분석, 행동 단계를 반복한다.
접속한 페이지와 사용자 수 이외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추가 데이터 수집 계획을 세우거나, 가입페이지 개선이 아닌 다른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반복될수록 가입률이 개선되고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정리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아보기 전, 웹 로그 분석에 대해 알아봤다.
여기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웹 로그 분석을 알아본 것이다.
간단한 예로 살펴본 것이지만 웹 로그를 수집하려면 프로그래밍 코드와 SQL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분석하려면 엑셀이나 R 등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웹 로그 분석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업무인 셈이다.
그러나 앞으로 배우게 될 구글애널리틱스 도구를 활용하면 관심과 애정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웹 로그 분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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