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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란?

정리합니다 2020. 11. 22.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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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게시물 로그란? 을 보면, 

웹 로그 분석에서는 프로그래밍 코드, SQL코드, 엑셀을 활용했다.

단순히 가입 페이지와 가입완료 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의 수를 세기만 하는 것인데 무언가 복잡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바로 이 복잡함을 덜어내 누구나 쉽게 웹 로그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앞 편에서 가입률을 계산하기 위해서 페이지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고,

수집한 주소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뒤 데이터베이스에서 SQL로 데이터를 추출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이런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GA)로 가입률을 계산해 보겠다.

GA에서는 가입률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작업만 진행하면 된다.

GA에서 페이지 보고서에 접속해 가입 페이지와 가입 완료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이다.

 

가입 페이지의 순 페이지뷰 수는 10,062와 가입 완료 페이지의 순 페이지뷰 수는 2,443을 활용하면 가입률이 약 24%인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가입 페이지와 가입 완료 페이지를 검색하는 행동을 했다.

GA에 익숙해지면 검색하지 않고도 바로 가입률을 확인하는 것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GA 없이 웹 로그를 분석할 때는 프로그래밍 코드, 웹 로그 데이터베이스, SQL 코드가 필요했다.

반면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웹 로그를 분석할 때는 그것들이 필요가 없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코드와 웹 로그 저장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자료 추출을 위한 SQL 코드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데이터 수집 계획 없이, 데이터 수집 프로그래밍 코드 없이도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접속 페이지 주소가 무엇인지부터 어느 경로로 접속했는지,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무엇인지, 사는 지역은 어디인지 등을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직접 웹 로그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노력이 필요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그러한 수고를 덜 수 있다.

 

 

 

2)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베이스에 수집한 로그를 저장한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을 위해 특화된 여러 보고서가 제공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의 용도별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보고서별로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하므로 자신이 확인하려는 정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직접 웹 로그 분석을 수행할 때 해야 했던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 작업을 검색이 대신해주는 것이다.

 

 

 

 

3)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수 있는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른 도구와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는 데이터 스튜디오와 A/B테스를 할 수 있는 구글 옵티마이즈 등 웹서비스에서 꼭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정리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복잡한 웹 로그 분석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

우리는 보고서를 잘 확인하면서 목표, 수집, 분석, 행동에 맞추어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집중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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