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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4 공부하기 1편 본문

1.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4

구글애널리틱스 4 공부하기 1편

정리합니다 2022. 2. 3.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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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는 측정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 환경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이번 모듈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 환경의 이점과 기능
  2. 계속 업그레이드되는 제품으로 항상 최신 기능 이용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기능은 무엇일까?

구글 애널리틱스 최신 기능인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을 만나보세요.

혁신적인 기능과 향상된 유연성으로 애널리틱스의 미래를 제시합니다.

애널리틱스 사용 경험과 관계없이 이 인프라를 통해 내 웹사이트와 앱 모두에 대한 유용하고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은 기존에는 '앱 + 웹 속성'이라는 호칭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앱과 웹사이트를 모두 보유한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하는 속성 유형이라는 사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명칭을 구글애널리틱스4로 변경하였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이란 무엇일까?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은 회사의 온라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통로가 됩니다.

 

과거에는 웹사이트를 측정하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모바일 앱 활동을 측정하는 Firebase용 구글애널리틱스 2가지 속성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으로 이 두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웹사이트만 보유한 사용자, 앱만 보유한 사용자는 물론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하고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으려는 사용자 등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하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이 포함될 수 있지만, 각 속성은 애널리틱스 계정 하나에서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 UA 속성이라고도 하며 기존 웹 전용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4속성 : GA4 속성이라고도 하며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말합니다.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앱 전용으로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별도의 속성 유형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 속성 또한 GA4 속성으로 업그레이드 된 상태입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의 이점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4는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 기기와 플랫폼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측정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한층 향상된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측도 제공합니다.

 

미래 지향적일 뿐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를 우선시하는 플랫폼으로서,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 유형의 몇 가지 이점을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1)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회사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 통합, 중복 제거하여 고객 여정을 적시에 완전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조정

신뢰할 수 있는 견고한 측정을 제공하므로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면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구글 머신러닝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손쉽게 데이터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목표 달성 지원

데이터와 유용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정량적인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통합된 보고?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무엇이든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검색해 보고 구매는 컴퓨터로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뛰어난 환경을 제공하려면 이와 같은 사용자 여정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최신 구글애널리틱스4 환경으 이를 다양한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1. 여러 기기를 통합한 전체 보고서

사용자는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도중에 기기나 프로필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을 사용하면 여러기기에서 유립된 데이터에서 사용자 중복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즉, 애널리틱스는 여러 기기에 걸친 한 사용자의 여정을 가장 적합한 사용자 식별자를 기반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내 비즈니스의 자체 식별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둘 모두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4-2. 웹과 앱을 보고 통합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을 활요앟면 웹사이트나 앱 중 하나만 보유한 경우에도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한 경우에는 교차 플랫폼 여정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최초로 모든 보고서에서 앱과 웹사이트를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4-3. 분석과 보고 통합

사용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므로 많은 데이터 스트림을 분석하기 위한 유연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4 환경은 원할하고 스마트하게 모든 데이터 스트림을 조합하여 내 비즈니스에 적합한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뿐만 아니라,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사전 정의된 보고서의 한계를 넘어 새롭고 더 유연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시작하는 방법

애널리틱스 여정의 어느 지점에 있든 관계없이, 미래의 측정 방식에 미리 대비하려면 최신 속성 유형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 새로운 속성을 만들고 구성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새로운 속성에 과거 데이터를 통합하면 향후 더욱 의미있는 분석과 보고가 가능하며, 오랜 기간 동안 더 폭넓은 동향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혁신적인 최신 애널리틱스 기능을 출시되자마자 즉시 활용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에서 새롭고 강력한 인사이트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5. GA4 속성을 처음 설정할 때 각각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아래 3명의 광고주는 애널리틱스 여정의 서로 다른 지점에 있습니다.

 

 

5-1. 구글 애널리틱스가 완전 처음인 광고주

지금 바로 최신 구글애널리틱스4 속성 유형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최신 속성 유형은 계속 업그레이드되므로 모든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2. 이미 이전(UA)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중인 광고주

기존 애널리틱스 속성과 함께 GA4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애널리틱스 구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새로운 속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새 속성을 설정하고 구성한다면 최신 애널리틱스 기능이 출시되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3. 이미 앱에서 Firebase를 사용중인 광고주

최신 구글애널리틱스4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준비를 자동으로 됩니다.

앱에서 사용하던 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 프로젝트가 이제 GA4 속성이 되었으므로 계정에서 따로 변경해야 할 사항은 없습니다.

 

 

GA4 속성을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계속 업데이트되는 제품을 통해 항상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이미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에서는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이 앞으로 더욱 다양하게 제공될 것입니다.

최신 업데이트와 기능을 살펴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블로그 또는 고객센터를 방문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블로그 : https://blog.google/products/marketingplatform/analytics/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64320#zippy=%2C%EB%85%84-%EC%B6%9C%EC%8B%9C

 


정리하면...

핵심 내용

 

1) GA4 속성 유형은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기기와 플랫폼 전반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 GA4 속성은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 모두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3) 현재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능과 혁신 기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블로그 : https://blog.google/products/marketingplatform/analytics/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64320#zippy=%2C%EB%85%84-%EC%B6%9C%EC%8B%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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