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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구글애널리틱스 4 공부하기 2편 본문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4(GA4) 속성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러한 기능이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과 어떤 점이 다른지 파악하는 것은 구글애널리틱스가 처음인 사용자는 물론 측정 전문가에게도 중요합니다.
이 모듈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4 속성과 UA 속성의 차이점
- GA4 속성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식
- UA 속성과 GA4 속성에서의 ID공간 작동 방식 비교
1.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의 차이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속성 유형을 도입한 이유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 기능에 대한 개발이 시작되었을 무렵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미 12년이 넘은 도구였습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를 조금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전시키면서도 기존 UA 속성의 주요 특징과 기능은 유지하도록 인프라를 재설계해야 할 시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UA 속성과 GA4 속성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 | |
측정 | 세션 기반 데이터 모델 | 유연한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
보고 | 제한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 | 완전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 |
자동화 | 제한된 자동화 | 머신러닝을 기능 전반에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도출 |
2. 주요 차이점 더 살펴보기
2-1. 잠재고객
잠재고객이란 내 비즈니스에 중요한 각기 다른 속성을 기준으로 정의한 사용자층을 말합니다.
스포츠 및 여행 애호가,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사용자, 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GA4 속성을 사용하면 새 잠재고객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더 많은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의 ID를 생성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GA4 속성을 사용하면 이 ID데이터를 이용해 잠재고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즉, 애널리틱스로 전송된 ID를 기준으로 내 잠재고객을 정의하여, 로그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2. 모든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고급 기능 사용 가능
최신 구글애널리틱스4 (GA4)속성 환경을 사용 중이라면 누구나 몇 가지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분석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더욱 자유롭게 데이터를 분석해 보세요.
유입경로 분석, 경로 분석, 탐색 분석 등의 기법을 활용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빅쿼리로 추출 (BigQuery Export)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BigQuery로 내보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른 소스의 데이터와 조합하고, 모든 데이터 세트 전반에서 쿼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이전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식
애널리틱스의 새로워진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방식을 통해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 환경의 다양한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은 일정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그룹화하는 세션 기반 모델을 사용하는 대신,
각각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독립형 이벤트로 처리하는 이벤트 기반 모델을 사용합니다.
3-1. 세션 기반 모델
이전 구글애널리틱스(UA) 속성에서는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세션단위로 그룹화하며 이러한 세션은 모든 보고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합니다.
세션 기간 동안 애널리틱스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자상거래 등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조회'로 간주하여 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한 방식에 따라 세션 하나에 다수의 조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3-2. 이벤트 기반 모델
GA4 속성에서도 여전히 세션 데이터를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애널리틱스가 내 웹사이트 또는 앱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간주하고 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이벤트는 페이지 조회수, 버튼 클릭수, 사용자 액션, 시스템 이벤트 등 내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활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취한 액션을 더 상세하게 알려주는 정보나 이벤트 또는 사용자에 대한 추가 맥락을 제공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전송합니다.
이 정보에는 구매 가격,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제목,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기반 모델의 이점
이벤트 기반 수집으로 전환되면서 애널리틱스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더욱 향상되었고, 더 많은 맞춤설정 계산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웹사이트와 앱을 보유하고 있다면 다양한 범위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측정하여 사람들이 이러한 플랫폼 모두에서 내 비즈니스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측정해 보세요.
- 웹사이트의 클릭수 및 페이지 조회수
- 앱 설치수 및 실행횟수
- 두 플랫폼의 사용자 참여도 및 전환수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은 여러 기기와 플랫폼 전반에서 이러한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유용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4 속성의 이벤트 더 알아보기
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기본적인 상호작용은 최신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이벤트로 자동 수집됩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처음으로 방문한다면 속성에서 이 액션을 '최초 방문'이벤트로 기록합니다.
향상된 측정 기능을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코드를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더 많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기능을 사용하면 페이지 조회수, 스크롤 수, 파일 다운로드 수, 동영상 조회수와 같은 여러 가지 일반적인 웹 이벤트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이벤트가 자동으로 수집되는지 알아보려면 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고객센터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6.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ID공간
사용자 여정을 파악하고자 할 때 애널리틱스의 여러 가지 사용자 식별자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내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사용자에게 할당된 ID, 구글 신호 데이터, 기기ID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식별자 집합을 일컬어 ID공간이라고 합니다.
6-1. User-ID
로그인한 사용자를 위한 자체 영구ID를 생성하는 경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기기에서의 사용자 여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User-ID 기능을 활용하려면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게 ID를 할당해야 하며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데이터에도 이 ID를 포함해야 합니다.
6-2. 구글 신호 데이터
구글 신호 데이터는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가 사용 설정되어 있으면 애널리틱스가 내 사이트에서 수집한 사용자 이벤트 데이터를 로그인한 사용자의 구글 계정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장 정보를 공유하는 데 동의한 사용자에게만 해당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웹사이트나 앱에 별도의 변경사항을 적용할 필요가 없으며 이 기능을 켜기만 하면 바로 구글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 알아서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3. 기기 ID
애널리틱스에서는 기기ID도 ID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기기ID는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통해 파악합니다.
앱에서는 앱 인스턴스 ID를 통해 기기 ID를 파악합니다.
기기ID를 사용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별도의 설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7. 유니버설(UA) 애널리틱스 속성과 구글 애널리틱스4(GA4) 속성의 ID 공간 비교
7-1. UA 속성의 ID 공간
UA 속성에서 대부분의 보고는 기기 ID에 상당 부분 의존하지만 일부 보고서와 기능의 경우 구글 신호 데이터 ID 공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er-ID 기능이 사용 설정되어 있으면 User-ID 데이터가 나머지 데이터와 구분하여 보고되고 다른 여러 ID공간과 통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다수의 ID 공간은 개별적으로 작동하므로 UA 속성에서는 여러 기기에서의 사용자 여정을 측정하여 사용자 중복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7-2. GA4 속성의 ID 공간
GA4 속성에서는 사용 가능한 모든 ID 공간을 이용해 데이터가 처리됩니다.
User-ID 기능은 내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애널리틱스는 이 데이터를 먼저 찾습니다.
다음으로 구글 신호 데이터를 찾고, 둘 다 일치하는 결과가 없을 경우 마지막으로 기기 ID를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애널리틱스는 동일한 ID에 연결된 모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나의 사용자 여정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ID 공간은 모든 보고서에 사용되므로 사용자 중복을 제거하여 내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관계를 보다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8. 이 차이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기기 ID와 같이 단일 ID 공간만 이용하는 경우,
한 사람이 다른 기기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다른 사용자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ID 공간을 이용하면 사용자 중복이 제거되어 보다 정확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데이터 및 보고가 가능하므로 사용자 여정에 대해 더 개선된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UA 속성에서는 대부분의 보고서가 기기 ID만 이용할 수 있는 데 반해,
GA4 속성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최초로 모든 보고서가 사용 가능한 모든 ID공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4 속성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게 됩니다.
- 사용 플랫폼의 종류와 관계없이 총 순 사용자 수가 얼마나 되나요?
- 지난주에 내 앱과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전환이 발생했으며, 어떤 플랫폼에서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했나요?
플랫폼 전반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더 자세히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구매로 이어진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핵심내용
1) GA4 속성을 사용하면 새 잠재고객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더 많은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GA4 속성은 내 비즈니스에 대한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세션이 아닌 이벤트로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애널리틱스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더욱 향상되고 더 많은 맞춤설정 계산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GA4 속성은 여러 가지 사용자 ID 공간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중복이 제거되어 보다 정확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데이터 및 보고가 가능하므로 사용자 여정에 대해 더 개선된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소스
GA4 속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로면 아래 링크를 선택하세요.
이벤트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22688
향상된 측정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6061
User-ID를 활용한 교차 플랫폼 분석 (고객센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3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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