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구글 애널리틱스 UA vs GA4 차이 본문

1.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4

구글 애널리틱스 UA vs GA4 차이

정리합니다 2022. 2. 24. 21:17
반응형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964640?hl=ko&ref_topic=11192706#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UA→GA4]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oogle 애널리틱스 4 데이터 비교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조회 유형은

 

1) 페이지 조회,

2) 이벤트 조회,

3) 전자상거래 조회,

4) 소셜 상호작용 조회

 

가 있습니다.

 

 

새로 나온 GA4는 무조건 이벤트 기반으로 수집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조회 GA4 수집 유형
페이지조회 이벤트
이벤트 조회 이벤트
소셜 이벤트
전자상거래 이벤트
사용자 시간 이벤트
예외 이벤트
앱/화면 조회수 이벤트

 

1. 페이지 조회수 및 앱 화면 조회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페이지 조회는,

GA4에서 page_view라는 이벤트로 자동 변환됩니다.

 

page_view 이벤트는 config gtag 명령어 또는 GTM(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 GA4 구성태그 ] 에 의해 자동으로 트리거됩니다.

UA 페이지 조회 속성 GA4 페이지 조회 속성
page_title page_title
page_location page_location
page_path page_path
없음 page_referrer

 

앱에서 [ 화면 조회 ]는 웹에서 페이지 조회와 비슷합니다.

GA4에서 앱 화면 조회는 screen_view 이벤트는 사용자가 화면을 조회할 때마다 트리거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UA와 GA4 페이지 조회수는 다르게 계산되고 수치가 일치하지 않으므로 양쪽의 페이지 조회수를 비교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2. 세션

세션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합니다.

 

UA에서 세션은 

 

페이지 조회,

이벤트, 

소셜 상호작용,

전자상거래 데이터

 

가 있습니다.

 

UA에서 세션은 일반적으로 30분 동안 활동이 없거나 요건을 충족하는 다른 재설정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 종료된것으로 정의됩니다.

 

 

 

GA4에서 세션은

[ 자동 수집 이벤트 ] 인 session_start 이벤트에서 파생됩니다.

세션의 지속 시간은 세션의 첫 번째 이벤트와 마지막 이벤트 사이의 시간 범위를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UA와 GA4가 미묘한 차이로 인해 세션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활성 사용자 계산할 때는,

GA4는 사용자 활동이 자동으로 감지됩니다.

하지만 UA는 수동 계측(대화형 이벤트 실행)을 통해 감지됩니다.

GA4에서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로 간주되지만,

UA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GA4가 앱의 활성 사용자 수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세션수 집계

GA4와 UA 세션 수 집계 방식은 약간 다릅니다.

 

[ GA4 세션수 집계 방식 ]

 

 

UA는 활동과 관계없이 새 캠페인이 시작하면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GA4는 새 캠페인이 시작해도 새 세션이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따라 GA4가 세션 수가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지연된 조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연된 조회는 즉성 전송되지 않는 조회입니다.

UA에서는 조회가 전날 마감 4시간 이내에 도착하는 경우 데이터 처리가 됩니다.

GA4에서는 최대 72시간 늦게 도착하는 이벤트까지 데이터가 처리 됩니다.

GA4에서는 더 광범위한 기간에 걸쳐 처리되므로,

GA4가 세션 수가 더 많을 수 있으며 72시간 이내에 보고된 수치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휴대폰에서 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중에 연결이 끊겼다가, 48시간 후에 다시 연결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GA4는 후자의 조회를 처리하는 반면,

UA는 처리를 하지 않아,

GA4가 더 많은 세션 수를 생성합니다.

 

 

로깅된 GA4 이벤트는 iOS앱이 백그라운드로 전환되면 자동으로 업로드됩니다.

UA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GA4가 iOS 관련 측정항목의 수치가 훨씬 더 놓을 수도 있습니다.

 

 

 

3. 이벤트

이벤트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A4 데이터 차이가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로 수집됩니다.

 

 

하지만, GA4는 모든 조회가 이벤트입니다.

GA4에서는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page_view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GA4에서는 페이지뷰 조회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결론 : GA4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개념이 없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UA이벤트 구조를 GA4로 이전하기보다는 GA4에서 데이터를 다시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맞춤 측정기준 / 측정항목

 

[ UA 맞춤 측정기준 및 맞춤 측정항목 ] 은 수집된 데이터에 정보를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GA4에서는 이벤트 매개변수 ] 를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아래와 같이 매핑하세요.

UA 속성의 범위 GA4에서 다음으로 매핑
조회 범위 이벤트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
사용자 범위 사용자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
세션 범위 동등한 GA4 없음
제품 범위 전자상거래 매개변수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 사용자 속성에는 무료인 경우, [ GA4 제한사항 ]이 적용됩니다.

 

 

 

 

5. 콘텐츠 분류

UA에서는 [ 콘텐츠 분류 ] 를 사용하면 콘텐츠를 논리적 구조로 그룹화한 후 그룹 이름별로 측정항목을 보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서/셔츠'와 같은 그룹의 모든 페이지에 대해 집계된 페이지 조회수를 확인한 다음 해당 그룹 내의 각 URL 또는 페이지 제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콘텐츠 그룹' 측정기준에 채우는 사전 정의된 콘텐츠 그룹용 이벤트 매개변수가 하나 있습니다.

gtag의 경우에는 'content_group'이고, GTM인 경우 '콘텐츠 그룹' 입니다.

 

UA 콘텐츠 그룹 측정기준의 경우 GA4에서 [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 ]으로 별도 구현 및 작동이 가능합니다.

 

 

 

 

6. User ID

UA [ User ID ] 와 GA4 User ID는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ID 공간을 제공할 때 유사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데이터 수집의 관점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의 User ID를 GA4 속성으로 매핑할 때 특정한 변경사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GA4 User ID ] 는 사용자가 앱 또는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기기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고유하고 영구적인 ID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게 할당해야 하며,

GA4로 전송하는 데이터에도 이 ID를 포함해야 합니다.

 

GA에서는 동일산 사용자ID에 연결된 모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나의 사용자 경험을 생성합니다.

UA와 달리 GA4 속성에는 기본적으로 모든 보고서, 분석, 통계에 User ID가 통합되어 있으며,

별도의 User-ID 보고서 보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6-1. 앱과 웹 간 일치

앱과 웹에서 단일 사용자 보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웹과 앱에서 사용자 ID를 일관되게 구현해야 합니다.

다음 사항을 확인하세요.

 

  • 앱과 웹에서 사용자를 추적하는 데 동일한 식별자가 사용됩니다.
  • 앱과 웹에서 동일한 유형의 데이터 타입을 User ID로 전달합니다. (예 : 웹의 문자열 '555321'과 앱의 정수 555321)

 

 

 

 

 

7. Client ID

[ Client ID ] 란?

 

클라이언트 ID는 일명 쿠키라고 부릅니다.

클라이언트 ID는 무작위로 생성된 고유 문자열로 유사 익명 식별자 역할을 하고, 브라우저에서 인스턴스를 익명으로 식별합니다.

 

클라이언트 ID는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되므로 이후에 동일한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동일한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쿠키입니다.

 

 

UA와 GA4의 Client ID(쿠키)는 동일한 문맥을 공유하므로 가명처리된 사용자 식별자를 제공할 때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GA4속성에서 앱과 동등한 항목을 [ 앱 인스터스 ] 라고 합니다. 

 

 

 

8. 매개변수 = GA4에 새로 생긴 데이터

GA4에서는 각 이벤트와 함깨 [ 매개변수 ] 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는 사용자가 실행한 작업을 추가로 지정하거나 이벤트에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구매 가격을 설명하거나 이벤트가 로깅된 위치, 방법 및 이유에 대한 컨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부 매개변수(예 : page_title )는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자동으로 로깅되는 매개변수 외에도 각 이벤트와 함께 최대 25개의 매개변수를 로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vel_up과 같은 게임 스타일 이벤트의 경우, level_number, character_name 등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content_view와 같은 콘텐츠 스타일 이벤트의 경우, article_id, article_title, author_name, author_id 등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9. 사용자 속성 

[ 사용자 속성 ] 은 앱 또는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사용자의 속성으로,

사용자층의 세그먼트 ( 예 : 언어 환경설정, 지리적 위치 )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 일부 사용자 속성을 자동으로 로깅 ] 합니다.

 

 

 

 

10.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설정

다음 데이터 수집 설정은 UA 속성 데이터 수집이 gtag.js 또는 GTM에서 구현된 경우,

UA에서 GA4로 마이그레이션 됩니다.

 

 

 

 

11. GA4에 동등한 설정이 없는 데이터 수집 설정

 

 

 

12. GA4 속성의 이벤트 일괄 처리

GA4 속성에서는 대부분의 이벤트가 클라이언트 측에서 일괄 처리됩니다.

 

  • 전환 이벤트는 배치의 일부일 수 있지만, 항상 즉시 전송됩니다.
  • 디버그 모드로 로드된 컨테이너는 실시간 DebugView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절재 이벤트 일괄 처리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 사용자가 페이지를 떠날 때(예: 다른 페이지로 이동) 이벤트가 여전히 클라이언트 측에 있는 경우 해당 이벤트는 즉시 전송됩니다.
  • sendBeacon API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모든 이벤트가 일괄 처리 없이 실시간으로 전송됩니다.

 

 

 

13. UA vs GA4 보고서 데이터 비교

태그 지정 및 구성 설정으로 인해 UA와 GA4 데이터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UA 속성의 추적 ID와 GA4 속성의 측정 ID가 동일한 웹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두 속성 모두 동등한 태구 구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연결된 사이트 태그 사용 시 고려사항 ] 을 검토하세요.
  • 모든 태그가 성공적으로 실행됩니다. [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 를 사용하면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A와 GA4 동일한 시간대를 사용합니다. (속성 설정 > 보고 시간대)
  • UA 속성의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를 GA4 단일 웹 데이터 스트림과 비교합니다.
  • UA와 GA4에서 모두 30분 이상 데이터를 수집했으므로 실시간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과 GA4 속성의 실시간 보고서에서 다음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UA속성 측정항목 / 보고서 GA4 측정항목 / 보고서
페이지 조회

실시간 > 콘텐츠 > 페이지 조회 탭
이벤트 수 (page_view 이벤트의 경우)

실시간 >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 카드
목표 달성

실시간 > 전환
전환

이벤트 이름별 전환카드

( 이벤트를 목표 달성 중 하나로 매핑하는 전환으로 사용 설정한 경우.
예를 들어, 이벤트를 도착 목표 중 하나로 매핑되는 특정 페이지를 열기 위한 전환으로 만들고 사용 설정한 경우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