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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UA

획득 보고서 1편

정리합니다 2020. 9. 18.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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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수전에서 GA에서의 데이터는 두 종류로 정리할 수 있다.

사이트에 어떻게 도착하는가와 고객이 웹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GA를 이해하려면, GA 획득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GA획득 용어와 개념을 자세히 이해하고, GA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획득 보고의 모호성을 어떻게 하면 명확하게 할 수 있을지 배우고,

트래픽 소스와 가장 근접하게 맞추기 위해 GA 획득 보고서를 맞춤 변경 할 줄 알아야 한다.

 

 

1. 획득 용어와 개념

GA에서의 획득 관련 핵심 용어와 개념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1-1. 매체와 소스

모든 GA 세션은 획득을 묘사하는 최소 두 개의 측정기준 값, 매체(medium)와 소스(source)로 기록된다.

아래 그림처럼 GA가 트래픽 획득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측정기준 값이며, 소스는 더 구체적이다.

소스는 구체적이고, 매체는 일반적이며, 두 측정기준 모두 기본값이나 기본값에 우선하는 캠페인 태그값으로 채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스는 트래픽이 나온 위치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지만,

GA 인터페이스 내에서는 그것이 실체 소스 측정기준을 의미한다.

 

GA는 자동으로 모든 트래픽을 세 개의 매체값 중 하나로 기록한다.

 

1) 추천 : GA가 검색 엔진으로 인식하지 않는 웹사이트에서 비롯된 클릭, 추천 트래픽의 소스 측정기준은 abc123.com이나 def123.com 같이 클릭이 발생한 웹사이트가 된다.

 

2) 자연 검색 : GA가 검색 엔진으로 인식하고 매체로 organic을 할당한 웹사이트 중 하나에서 비롯된 클릭을 말한다. 자연 검색 트래픽의 소스 측정기준은 GA가 google이나 bing, baidu와 같은 자연 검색 엔진으로 인식하는 많은 웹사이트 중 하나가 된다.

 

3) (None) : 브라우저에 URL 직접 입력 (그리고 기본적으로 나중에 캠페인 태그 설정에서 논의한 대로 직접(direct) 트래픽으로 표시되지 않기를 바라는 다른 많은 유형의 트래픽). 매체값이 (none)으로 기록된 트래픽의 소스는 모두 (direct)로 기록된다.

 

 

1-2. 추천 (Referral)

GA는 검색엔진으로 인식하지 않은 웹사이트에서 클릭을 추천 트래픽으로 여기고, 이런 트래픽에 모두 (매체와 소스를 캠페인 태그로 덮어쓰지 않는 한) referral 이라는 매체 값에 할당 된다.

 

획득 > 전체 트래픽 > 추천 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볼 수 있다.

추천 메뉴는 매체값이 referral로 기록된 세션을 표시한다.

 

1) 전체 추천 경로

'추천' 보고서에서 보이는 소스 url을 하나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구체적으로 어느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링크가 클릭되었는지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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