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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업무 포지션에 맞게 전문가 셋팅이 중요하다. 본문

1.마케팅/마케팅 기본

마케팅 업무 포지션에 맞게 전문가 셋팅이 중요하다.

정리합니다 2020. 10. 17.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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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팀도 업무에 따라 분류가 되어야 한다.

 

 

#1 마케팅 부서 홍보 기획 및 광고 업무 내용

1. 대 언론 관계 관리

1) 보도 자료를 관리한다.

 - 언론 매체를 스크린 한다.

 - 보도 자료를 기획하고 결재하며 작성된 보도 자료를 검토, 품의한다.

 

2) 보도 기사를 관리한다.

- 주로 의뢰 기사는 직접 보도 의뢰, 관리하고 사후 조히한다.

- 일상적인 통화와 면담 및 기자별 성향, 친소 관계를 파악한다.

 

3) 위기 관리

- 메뉴얼을 작성하여 품의하고 위기 관리 시스템을 교육하고 집행, 점검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언론 기관 종사자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2. 홍보물 매체선정 및 기획

1) 기업을 활동을 알리는 각종 홍보물을 기획 제작한다.

- 홍보 Needs 및 소재를 파악하여 타당성을 검토하고 예산을 책정한다.

- 홍보 소재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방안을 기획하고 효융성을 체크한다.

- 업체를 선정하고 예산 확정, 일적을 수립하여 품의한다.

- 제작 실무(원고의뢰, 교열, 교정, 편집)를 진행한다.

- 배포 계획을 수립하고 배포한다.

- 수정사항을 확인하고 추가제작 계획을 수립한다.

 

 

3. BI & CI

1) BI & CI 기획을 진행한다.

- 필요성 확인 비용, 범위 등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 입안한다.

- 범위, 일정, 방향을 확정해서 발주, 기획, 감수한다.

- CI를 진행한다.

- 사후 관리 감독하여 수정 CI를 진행한다.

 

 

4. PI

1) 경영 첧가에 대한 풍부화 업무를 수행한다.

- 경영 철학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한다.

- 집필,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 각종 제작물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다.

 

2) 최고 경영자의 경영 정신과 개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최고 경영자 연설문 및 기고문을 작성, 지원한다.

- 최고 경영자의 연설문, 기고문 등의 보도 의뢰 등을 통해 최고 경영자의 이미지를 경영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PUBLICITY

1) 미디어 분석

- 각종 신문 (일간지, 월간지, 주간지)를 면밀히 분석한다.

- 우리 회사와 관련된 기사들을 발췌, 메모, 스크랩한다.

- 지면과 기사 작성자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활용이 가능하도록 정보화 한다.

 

2) 보도 자료 작성 & 배포

- 신상품 출시 & 회사 소식 등을 파악하여 어떤 매체에 어떻게 접근할지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 각각에 맞는 보도 자료(보도 기사 작성, 관련 자료 첨부)를 작성한다.

- 담당 기자에게 FAX, 우편, 이메일, 전화 등으로 보도자료를 배포, 보도, 확인한다.

 

3) 상품 협찬

- 협찬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접수하고 협찬 요청 기안을 작성한다.

- 상품, 보도자료를 함께 우송한다.

- 담당 기자와 통화하고 보도를 확인하고 효과를 분석하여 이후 자료로서 활용한다.

 

4) 언론 관리

- 각 신문사 담당 기자를 파악하여 전화, 이메일 등의 접촉을 통해 관리한다.

 

 

6. 광고 프로모션 관리

1) 연간 분기별로 광고 계획을 수립한다.

- 경영 분석 자료를 검토한다.

- 자사 광고 분석 및 타사 광고 동향을 체크한다.

- 구체적 광고 계획을 입안하고 품의한다.

 

2) 광고 방향 기획 및 관리

- 광고 필요성을 조사, 분석한다.

- 광고 방향, 내용을 결정하여 품의한다.

- 시안을 발주하고 관리한다.

- 광고 원고를 접수하고 품의한다.

 

3) 광고 규모 및 매체를 선정하여 집행한다.

- 각 매체 담당자, 대행사를 면담한다.

- 매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한다.

- 광고 효과 측정 결과를 분석한다.

- 매체 선정 광고 집행을 기안 및 집행하고 매체 관리한다.

 

 

7. 효율적 광고 기획

1) 매체 광고 담당자를 관리한다.

- 매체 광고 담당자의 방문을 받고 좋은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고 대응한다.

- 자료 수집 및 검토하고 각 매체의 특징과 장, 단점을 파악한다.

- 효과적이고 저렴한 매체는 적극 추진한다.

 

2) 광고 효과를 측정한다.

- 효과 측정 방법에 대해 기획한다.

- 대상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자료화 한다.

 

 

#2 대기업에서 말하는 마케팅 업무 표현 사례

아래 내용은 SK그룹 경영관리체계인 SKMS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경력기술서 작성 시 해당 업무 내용을 참고해라.

 

마케팅 Marketing

충분한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만들게 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충분한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조사, 상품기획, Promotion, 판매 활동을 잘 해야 하며, 장기적이고 긍정적인 고객 관계 Customer Relationship를 형성 발전시켜야 한다.

 

마케팅 조사를 할 때는 현재 시장뿐만 아니라 향후 거래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잠재 시장에서의 고객의 요구 및 시장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예측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중 가장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시장을 표적 시장으로 정하여 역량을 집중하여야 한다.

 

상품기획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게 하는 것이다. 상품은 제품과 서비스를 말하며, 상품 기획을 할 때에는 상품의 디자인, 상품 브랜드, 가격, 지원 서비스, 신상품 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차별적 우위를 지향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연구 개발, 생산 및 구매 조직과 긴밀히 Coordination을 해야 한다.

 

Promotion은 상품이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것임을 잘 알려 사고 싶도록 만드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브랜드 전략하에서 광고, PR, 판매 촉진 등을 잘 하여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Promotion은 우리 상품을 사용해 본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우리 상품이 좋다고 추천하는 것이다.

 

판매는 고객이 기꺼이 우리 상품을 사게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유통 경로 관리와 판매원 관리를 잘해야 한다. 유통 경로를 관리할 때에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판매 효과를 달성하도록 해야하며, 판매원 관리는 판매원의 역량과 의욕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기적이고 긍정적인 고객 관계를 형성, 발전시킨다는 것은 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유지, 확대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해 마케팅 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효율적인 고객 만족 Customer Satisfaction 활동을 수립, 실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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