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리왕

G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이란? 본문

1.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UA

G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이란?

정리합니다 2020. 10. 17. 19:32
반응형

G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이란?

 

세션이란?

GA 세션은 30분 이상 중단되지 않은 사용자 활동 기간으로 정의한다.

 

1) 정리왕이 웹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조회했다.

2) 정리왕은 29분동안 딴짓을 했다.

3) 정리왕은 웹사이트에서 다른 페이지를 조회했다.

 

두 번째 페이지 조회가 세션 만료 시간인 30분 안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리왕은 세션 수와 사용자 수 모두 1만큼만 증가시켰다.

 

 

 

다음 케이스를 살펴보자.

 

1) 정리왕이 웹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조회했다.

2) 정리왕은 31분동안 딴짓을 했다.

3) 정리왕은 웹사이트에서 다른 페이지를 조회했다.

 

정리왕은 세션 수를 2만큼 증가시키는데, 두 번째 페이지를 세션 만료시간인 30분 이후에 조회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자 수는 1만큼 증가하는데, 추적 코드가 초기에 정리왕의 브라우저에 저장한 _ga 쿠키를 통해 GA에서 정리왕을 동일한 사용자가 재방문한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앱 추적은 휴대기기 ID로 동일 사용자를 식별하고, 세션은 동일하게 30분 만료 시간을 기본으로 해서 계산한다.

 

 

다음 케이스를 살펴보자.

1) 정리왕이 웹사이트에서 긴 글이 포함된 페이지를 조회했다.

2) 40분동안 정리왕은 스크롤하면서 읽고 스포일러를 따라가기도 하고 추가 정보를 보여주는 탭을 클릭하고 페이지에 삽입된 동영상을 봤다.

3) 정리왕이 웹사이트에서 다른 페이지를 조회했다.

 

 

기본 GA 추적 코드는 페이지가 로딩될 때만 GA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그렇지만 페이지 내에서 했던 활동을 이벤트나 가상 페이지뷰로 추적하면, 세션 수와 사용자 수를 모두 1만큼만 증가시킨다.

 

대체로 한명의 사용자가 여러 세션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세션 수는 사용자 수보다 높다.

 

참고로 세션 수는 GA 보기(view)에 설정한 표준 시간대에 따라 자정에 1씩 증가한다.

즉, 한 사용자가 오후 11:59에 한 페이지에 접속하고 다음 날 새벽 12:01에 다른 페이지에 접속하면 두 개의 세션으로 기뢱될 것이다.

따라서 세션은 하루로 제한된다.

 

 

이전에는 GA에서는 세센 수와 사용자 수 대신 방문 수와 순 방문자 수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 용얼ㄹ 바꾼 것은 물리적인 방문이 실제로 다수의 세션을 생성할 수 있어서 세션 수가 측정항목을 더 정확하게 설명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순 방문자 수도 여러 브라우저에서 사용, 서로 다른 기기 사용, 익명의 세션, 쿠키 삭제 등의 다양한 이유로 GA에서 한 개인이 여러 사용자로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수로 변경했다.

_ga 쿠키는 동일 사용자를 정의하는 핵심이며 실제로 GA가 여러 페이지뷰와 이벤트 같은 다른 히트 유형을 단일 세션으로 묶을 수 있게 해준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서로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한 동일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다.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사용자 수가 순 방문자 수보다 더 적합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