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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GA 페이지 수 / 세션과 평균 세션 시간 본문
GA 페이지수 / 세션 (모바일 앱 속성으로는 화면/세션)과 세션 기간은 웹사이트나 앱의 전반적인 참여 수준을 보여주기 때문에 참여도(Engagement) 측정항목으로 본다.
페이지수 / 세션의 정의는 분명하지만, 평균 세션 시간(Average Session Duration)을 정의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다.
GA는 전송받은 페이지뷰나 형태가 다른 히트 간의 타임스탬프 차이로 시간을 계산하기 때문에 마지막 히트 다음의 사용자 참여는 계산되지 않는다.
다음 시나리오를 살펴 보자.
첫번째 시나리오
방문 : 페이지뷰 1개 -> 5분 후 페이지뷰
결론 : 세션1개, 이탈 없음
두번째 시나리오
방문 : 페이지뷰 1개 -> 5분 후 이벤트
결론 : 세션1개, 이탈 없음
세번째 시나리오
방문 : 페이지뷰 1개 -> 30분 동안 사용자로부터 히트가 없음
결론 : 세션1개, 이탈
네번째 시나리오
방문 : 페이지뷰 1개 -> 35분 후 페이지뷰 -> 5분 후 페이지뷰
결론 : 세션2개, 첫 번째 세션은 이탈
1:00:00 - 정리왕이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에 접근했다.
1:01:00 - 정리왕이 웹사이트에 다른 페이지에 접근했다.
1:06:30 - 정리왕이 5분 30초 동안 두 번째 페이지를 읽고 웹사이트를 떠났다.
놀랍게도 GA가 기본적으로 정리왕의 세션 시간을 00:01:00 만 계산한다.
정리왕이 첫 번째 페이지에서 1분만 머무르고 두 번째 페이지에 접근하지 않았다면 세션 시간은 00:00:00으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해당 페이지 다음에 새로운 히트로 인한 다른 타임스탬프가 찍히지 않는다면 GA는 정리왕이 그 페이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계산할 방법이 없다.
페이지 스크롤을 추적한다면 각 스크롤 이벤트가 타임스템프를 가지게 되므로 GA는 정리왕이 실제로 웹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인 00:06:30에 더 근접한 세션 시간을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평균 세션 시간과 세션 당 페이지 수 (또는 화면 수)가 높은 것이 긍정적인 지표일까?
GA의 측정항목 중 일부는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특정 행동을 끌어내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라 주로 정보를 제공하고 특히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다면 평균 세션 시간과 세션 당 페이지 수 또는 화면 수는 사용자 참여의 긍정적인 지표가 되며, 이 측정항목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자상거래 리드 생성 웹사이트(앱) 또는 고객 지원을 위한 웹사이트나 앱에서조차 평균 세션 시간과 세션 당 페이지 수나 화면 수는 모호하다. 이 측정항목의 값이 증가한다는 것은 더 많은 참여를 의미할 수도 있지만, 일부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있어 혼란스럽고 짜증이 났음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호성이 목표나 전자상거래 추적이 꼭 필요한 이유다.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경우, 세션 시간 증가와 전자상거래 전환율(Ecommerce Conversion Rate) 및 수익(Revenue)의 증가는 논리적으로 사용자가 경험에 긍정적으로 참여한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일례로 고객지원 앱의 목표를 사용자가 '이 이슈가 해결되었음을 표시' 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세션 시간이 증가하고 그 목표에 대한 전환율이 증가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지표로 보이겠지만, 세션 시간은 감소하고 전환율이 증가하는 것이 더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어쨌든 평균 세션시간은 늘어나는데, 전자상거래 전환률이 떨어지면, 더 심화된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페이지가 무엇이며, 가장 많이 종료하는 페이지는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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