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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왕
GA 페이지(Pages) 란? 본문
GA에서 페이지 (pages) 란?
GA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 보고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 탐색창에서 '모든 페이지(All pages)', 보고서 제목에서는 '페이지(Pages)'로 불리는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페이지가 로딩되고 GA 추적 코드가 실행될 때마다 기록되는 데이터를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여기에는 가상 페이지뷰는 '페이지' 보고서 및 물리적 페이지뷰가 등장하는 다른 보고서에서도 함께 포함된다.
이 보고서의 왼쪽 열에 기본 측정기준으로 페이지가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페이지는 URL의 도메인 뒷부분에서 GA 캠페인 매개변수를 제외한 것을 말한다.
페이지 = 요청 URI
GA에서 페이지 측정기준은 URL에서 도메인 다음에 위치하고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때 URL 상에 등장하는 GA 캠페인 매개변수를 제외한 부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다음 URL의 페이지에 접근했다면
http://www.mysite.com/articla.jsp?id=439&utm_source=blog
페이지의 측정기준은 GA캠페인 매개변수를 제외하고 다음과 같을 것이다.
/artical.jsp?id=439
다른 GA 메뉴, 보기 필터 설정에 페이지 요청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로 불린다.
페이지와 요청 URI는 같은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디렉터리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
콘텐츠 그룹 (콘텐츠 그룹을 만든 경우)
페이지뷰 수 (Pageviews)
페이지뷰 측정항목은 그 페이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몇 번 실행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가장 핵심 측정항목이다.
순 페이지뷰 수(Unique Pageviews)와 순 화면 조회 수(Unique Screen Views)
순 페이지뷰 수 측정항목은 실제로는 페이지가 최소 한 번은 조회된 세션의 수를 의미한다.
분석 목적에 따라 한 세션 동안 어떤 페이지가 조회된 횟수보다 그 세션 동안 해당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적어도 한 번 노출되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
세션 당(또는 사용자당) 최소 한 번의 페이지뷰가 일어났다는 개념이 전체 페이지뷰 수보다 더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페이지뷰 수 vs 순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 수와 순 페이지뷰 수 측정항목은 서로 이름을 맞바꾸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순페이지뷰수가 한 페이지를 조회한 전체 횟수를 의미한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 두 측정항목의 정의를 페이지뷰 수는 한 페이지의 전체 페이지뷰수로, 순 페이지뷰 수는 한 페이지에 최소 한 번에 페이지뷰를 일으킨 세션수로 이해하고 기억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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